위챗 미니 프로그램의 비밀_기존 매출보다 70%이상 상승
한광백화점은 현재 100만의 공식계정 팔로워와 30만의 서비스계정(服务号)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시작부터 성공적인 소셜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소셜 마케팅 초기, 텍스트 끝부분에 H5 콘텐츠를 덧붙인 단조로운 콘텐츠만으로는 유저들의 관심을 끌기 어려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 한광백화점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 동요우량은 텐센트에서의 경험을 발판 삼아 더 나은 홍보 방안을 물색하고 있었습니다. 또 당시 장샤오롱이 주장한 어플리케이션계정(应用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습니다.
일 년여간의 시행착오를 거쳐, 한광백화점은 여러 미니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성공했고 온라인 고객 뿐 아니라 오프라인 고객까지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소셜네트워크 마케팅에 있어 공식과도 같은 말이 있습니다. “작은 보폭으로 빠르게, 시대를 앞서 가야합니다.” 성공한 듯 보이는 일시적인 마케팅 방안 보다는 트렌드에 지속적으로 발맞추는 빠른 업데이트가 더 중요한 것입니다. 동요우량 역시 이 공식에 따라 심플한 미니프로그램 활용을 시작으로 제품과 브랜드를 홍보하는 방안을 구상했습니다.
그는 회원카드, 브랜드 안내, 온라인 쇼핑몰 이 세 가지 방안 중 회원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낫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회원카드 서비스는 간단하고 현재 제공되는 위챗 서비스 중 가장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소셜 마케팅 운영 초기에 한광백화점은 두 가지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유저들에 대한 온라인 H5 체험의 질적 개선이 필요했고, 두번째는 백화점에서 각종 서비스를 누리기 위한 회원카드는 매장에서 줄을 서며 긴 시간을 기다려야 발급이 가능해 많은 고객들이 불편해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회원이 되면 누릴 수 있는 쿠폰, 마일리지 등의 혜택은 스크린샷을 통해 회원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백화점에 손해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추가 QR코드를 설정하는 방식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회원카드 서비스만으로는 QR코드 설정이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니프로그램이 해결책을 제시해주었습니다. 미니프로그램에서 회원 인증용 QR코드를 카운터에 보여준 후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한 위챗 페이 사용으로 물품의 간단한 구매를 가능하게 한 것입니다.
이러한 회원카드 응용식 미니프로그램을 통해 회원 혜택에서 지불까지 한결 편해진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동샤오량은 갈수록 다양해지는 위챗과 미니프로그램 서비스를 활용해 온라인 상의 유저 브랜드 체험을 가능케 하고 더 나아가 오프라인 구매를 유도하는 방안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한광백화점은 일주일에 한 번씩 특가로 진행되는 딜을 열어 유저들이 미니프로그램 상에서 구매를 하도록 유도하고 구매 후 택배 발송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에서 QR코드를 직접 제시 후 제품을 수령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1인 당 제품은 하나씩만 구매 가능하도록 제한해 구매 심리를 자극하도록 했습니다.
특가 딜 외에도 생일 쿠폰 제공 등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저들의 오프라인 방문을 유도했습니다. 오프라인 방문을 통해 유저들의 다른 소비를 유도해 40%이상 상승된 소비 효과를 보여줬습니다
이러한 운영 방식을 통해 한광백화점은 기존 매출보다 70%나 상승한 매출을 기록했고 10만명의 유저들이 백화점을 방문했으며 4000만 위안 이상의 추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현재 팔로워들의 유지율은 47.4%에 달합니다.
장마철 백화점 매출이 떨어지고 있을 때 한광백화점은 미니프로그램의 티켓팅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유저들이 온라인에서 제품 구매 후 티켓팅 기능을 사용해 제품의 택배 수령을 가능하게 하는 이 기능은 위챗 송금을 사용할 필요 없는 간단한 구매 및 수령 방식으로 장마철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한광백화점은 위챗 미니프로그램 활용을 통해 편리하고 실용적인 회원 혜택 제공, 특가 딜을 통한 오프라인 방문 유도, 티켓팅을 통한 편리한 쇼핑 체험 제공을 통해 충성도 높은 팔로워 유치와 실제적인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출 증대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소셜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