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청쉬 일 방문량 54% 성장, 위챗 페이 거래량 일 10억회 이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의 전국민이 쓴다는 메시징 앱 위챗, 텐센트가 2018년 재무보고대회에서 이야기했던 내용과 수치들을 한번 들여다 볼까 합니다. 미니프로그램(小程序)이 유저들에게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방문량도 급격히 늘기 시작하였는데요, 메시지 기능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 플친 처럼 기업의 소식을 전하는 위챗 공중 계정 (微信公众号), 지갑 없이 큐알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위챗페이의 성장세도 함께 확인해보죠.
"2018년에도 역시 텐센트는 소셜 네트워크 커머스 분야에서의 입지를 넓혔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새로운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는 동시에 안정적인 재무적 지표를 보이고 있죠. 미니프로그램은 여러 기능을 갖춘 상품으로 이미 많은 고객들이 사용하고 계시고, 중국이라는 넓은 시장의 생태계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 영역에서의 활용성을 강조해 많은 기업들이 참신하고 전략적인 소셜 네트워크 커머스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또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텐센트 이사회 수석집행관 마화텅(马化腾)
<위챗 국내와 해외 통합 월 활성 계정 수>
10억 9800만 _동기간 대비 11% 성장
<모먼트 사용 유저 수 7억 5천만>
모먼트는 페이스북 피드같은 기능을 하고 있으며, 3, 4선 도시 사용량이 더욱 늘어났다고 하네요. 더 넓어진 유저 커버리지를 통해 매일 평균 7억 5천만 유저들이 모멘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먼트 피드는 본인의 위챗 친구 아니면 댓글도 보이지 않는 사적인 공간이기에 신뢰도도 높습니다. 단순히 일상 공유 뿐만 아니라 친구를 통해 물건을 사기도, 친구에게 홍보하기도 합니다. 핸드폰 안의 작은 공간에서 많은 것들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공간입니다.
위챗 미니프로그램 일방문량 동기간 대비 54% 성장
많은 고객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미니프로그램. 일 활성 유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일방문량은 동기대비 54%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200곳 이상의 서비스 산업 맞춤 기능으로 유저들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채팅 내 편의기능과 어플리케이션 내 검색기능, 오프라인 QR코드 스캔기능 등을 사용해보세요.
프로그램 개발자들에게 클라우드 개발 툴을 제공하고 일 방문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长尾 개발자들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며, 中长尾 개발자들에 의한 일 방문량은 전체 방문량의 43%에 달합니다.
페이 서비스
상업적인 페이 액수가 전체 페이 거래량의 절반을 넘어섰으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 일 평균 페이 거래량은 10억 회를 넘어섰고 상업적인 페이 액수는 동기 대비 2배가 넘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페이 플랫폼과 1천만이 넘는 고객을 통해 2018년 제 4분기 월 활성 고객 수는 동기 대비 80%가 넘는 숫자를 기록했습니다. QR코드 스캔으로 지불 등 다양한 미니프로그램 페이 서비스는 특히 식품 판매 업계에서 높은 커버리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외 페이 서비스 역시 성장세가 높습니다.
2018년 10월 위챗 페이는 홍콩 인민폐/홍콩달러 해외 페이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현재, 해외 페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 수는 1백만 곳이 넘으며, 콜택시 서비스, 음식 주문 및 기차표 예약 서비스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홍콩 위챗페이 서비스 거래량 역시 동기 대비 10배가 넘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2018년 8월, 위챗페이는 말레이시아에서 전화 요금 충전 서비스, 대중교통 티켓 구매 서비스 등을 선보이며 나아가 슈퍼, 몰 등에서 오프라인 페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무대로 뻗어나가는 위챗페이는 광범위한 해외 페이 서비스를 위해 80곳 이상의 공항에서 세금 환급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위챗페이는 현재 중국 제외 해외의 49곳 마트에서 사용 가능하며 16종류의 화폐로 전환되는 해외 페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챗 기업 계정(微信公众号,wechat official account)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유저들과의 인터랙션, 데이터 분석 등을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기업 위챗 계정 서비스입니다. 대기업에게 적합한 운영을 가능토록 하며 중소기업에겐 적절한 운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최고 500개 기업 중 80% 이상이 위챗 기업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NS 모먼트 광고 및 기타 광고
위챗 모멘트, 미니프로그램, QQ 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연동하여 SNS 및 기타 광고 수입은 2018년 398억 위안을 기록했고 이는 동기 대비 55% 성장한 수치입니다. 제 4분기의 수입은 118억 위안으로 이 역시 동기 대비 44% 성장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 데일리 광고 서비스 개시 후, 모멘트를 사용하는 일 활성 유저 중 50% 이상이 이 광고를 보고 있으며 안정된 클릭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챗 공중 계정이 한국 사업자를 가지고 오픈 할 수 있게 되었고 심지어 온라인 위챗 페이도 가능하게 된 시대가 되었네요. 점점 빠르게 성장하는 위챗, 중국인들의 생활속에도 속속들이 스며든만큼 위챗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겠죠?
-Weikorea Editor's Keword: 미니프로그램 사용량 급증, 위챗 페이 해외계정 활성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챗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