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ednew Jun 10. 2019

새로운 시대, 중국 뷰티업계 동향

완전히 다른 트렌드의 등장, 개성 넘치는 중국의 90년생

"이 립스틱은 꼭 사야해!"

李佳琦의 립스틱 컬러 리뷰 直播가 350만개의 물량 확보 후 진행됐다고?

각종 중국산 화장품 브랜드의 경쟁시작되었다?

뷰티는 더 이상 여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니에요! 남자들 역시 뷰티 대군에 합류하고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웨이코리아 Editor와 함께  채널과 제품, 소비 세 가지 방면에서 큰 변화를 맞이한 뷰티 산업의 현황을 알아보겠습니다.



뷰티를 알지 못하는 남자들도 "珊瑚粉(코랄색)"와 "姨妈色(이모컬러)"를 구분하는 시대,  남성 뷰티 고객층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을까요? 소비를 권장하는 거시경제적 배경과 치열한 뷰티 시장 경쟁 속에서 뷰티 채널은 어떤 현황을 보이고 있을까요? 매출이 줄어들 때 뷰티 제품들은 어떤 변화를 보일까요? 상품과 시장의 전환기를 맞아 소비자의 잠재력을 발굴하는 방법이란? 



2019년 1분기 예상보다 호황을 띄는 경제 상황에 따라 3차 산업의 매출 절대액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들의 매출 절대액 비중은 전년보다 7% 증가한 57.3%를 보였으며, 1분기 중국의 소비 지수는 115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현재의 소비자들의 생활환경 개선과 향후 경제 전망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가 높아지면서 뷰티와 관리 용품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전문화된 매장의 유형이 늘고 잇습니다. 닐슨 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에 비해 2018년의 3, 4선 도시 뷰티 매장의 숫자는 6% 증가하였고 이는 1, 2선 도시에서의 수치보다 높은 것입니다.


뷰티 매장 수가 급증하면서 뷰티 제품의 매출액 역시 크게 늘었습니다.
제품별로 보면, 2018년 3, 4선 도시의 매출액 증가율이 1,2선 도시의 매출액 증가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주요 품목을 세분화해서 보면 스킨케어 제품의 1,2선 도시 매출액 증가율은 9%, 3, 4선 도시의 매출액 증가율은 각각 22%와 18%로 나타났습니다. 마스크팩과 클렌징 제품 등은 3, 4선 도시의 매출액 증가율이 크게 늘었습니다.


닐슨리서치에 따르면 주요 뷰티 품목 중 럭셔리 제품의 매출이 급증하며 소비 업그레이드 추세를 나타내었습니다. 2018년의 럭셔리 제품 매출액은 전년대비 42%가 증가했습니다.

가격 요인 이외에도 웰빙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특정 제품의 급성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닐슨 리서치에 따르면 스킨케어 제품 중 에센스 제품은 36%, 아이크림 제품은 30%, 아이세럼 제품은 22%의 매출액 증가율을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는 브랜드가 보다 효과적으로 시장 내 입지를 다지는 것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브랜드는 인기 있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신상품을 출시하고, 매장과 마케팅, 가격 등을 활용해 차별화가 가능합니다. 토너 제품의 경우 2018년에는 많은 신상품이 출시되어 중국산 브랜드가 신제품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이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찾기 시작하면서, 브랜드들은 어떠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이목과 인기를 끌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남성 고객들과 95년생 이후 소비자 계층은 뷰티 시장에서의 잠재력 있는 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남성 제품 시장은 이미 블루오션이 되었고 점차 세분화되고 있는 양상을 나타냅니다. 세분화, 전문화, 럭셔리화되고 있는 제품 시장은 2년 연속 50% 이상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남성들을 타겟으로 한 제품의 수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남성 전용 브랜드의 2017년 대비 2018년 증가율은 56%에 달했습니다. 이 중 마스크팩의 증가율은 50%, 크림 제품의 증가율은 114%를 웃돌았습니다.


스킨케어 뿐 아니라 남성을 위한 메이크업 제품 브랜드 역시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럭셔리 메이크업 기프트세트는 명절 매출 비율이 여성 전용 제품을 웃돌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중국 시장! 3,4선 도시로 매출규모가 점점 커지는 이 기회를 잘 포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챗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618 징동데이 위챗 트래픽 확보전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