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ednew Jul 05. 2019

중국 유학생 체험단 샤오청쉬 오픈

내 손안에 들어오는 브랜드들의 유학생 리뷰 체험단 '자매팬'

여러분 안녕하세요, 웨이코리아 Editor 입니다!

더워지는 여름, 새로운 소식을 들고 나타났습니다 :)


브랜딩의 초석이 되는 바이럴 마케팅, '试用平台' 미니프로그램을  웨이코리아에서 오픈 하였습니다!

 '자매팬'이라는 체험단 플랫폼은 이미 이전에 있었지만 중국 여성들의 참여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10억 중국인이 사용중인 위챗의 앱인앱 프로그램 ‘小程序,샤오청쉬' 으로 자체 개발한 것이죠.



*试用平台: 브랜드의 상품을 받아보고 후기를 본인의 SNS에 올리는 것, 한국에서는 '체험단'으로 불립니다.


자매팬 미니프로그램앱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앱 안에 들어가면, 위챗 아이디로도 가입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한국 핸드폰, 중국핸드폰으로 모두 가입이 가능하고 메시지를 받아 인증을 완료하면, 주소나 키, 피부타입, 결혼 여부 등을 중국문들이 입력하면 상품 체험단을 신청할 때 운영단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샤오청쉬로 신청한 유저들의 정보를 확인 후, 가장 액티브한 신청자들을 골라 자매팬 안내서와 물건을 함께 배송합니다. 동봉된 종이에는 필수 해시테그 참고할 수 있도록 주의 사항과 함께 안내합니다.

   

물건을 받은 친구들은 5-7일 이내에 본인의 계정에 업로드를 하는데요, 받은 체험단 상품을 사진 찍어 올리기도 하고 상품의 발색이나 효과 있는 장면들을 연출해 자세한 후기와 함께 올리게 됩니다.

아래에 체험단을 진행했던 예시 사진들이 있네요


샤홍수 체험단  유저들의 후기


그렇다면 자매팬 체험단을 미니프로그램으로 개발해서 사용했을 때의 장점이 뭘까요?

1. 체험단 사용자들이 핸드폰으로 신청할 수 있어 이탈률이 적다.

2. 참여자 신분(이름, 주소, 전화번호, SNS 아이디 등)을 사용자들이 직접 입력. 
허위 계정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신뢰할 수 있다.

3. 문의 사항 및 건의 사항이 있을 때 소통이 쉽다.

4. 앱인앱인 미니프로그램(小程序샤오청쉬), 즐겨찾기로 등록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다.

5. 오프라인 '피드백 데이'와 연계하여 브랜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응? 오프라인 '피드백 데이'  뭔가요? 오프라인이라면 직접 만나는 건가요?'


맞습니다. 기존의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리뷰 체험단의 아쉬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예요.

물건을 받아서 써보고 후기를 남겨준 유학생들  브랜드의 추가 이벤트에 관심이 있는 유학생들을 일부 선발하여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거랍니다.      


포스트잇을 활용한 자기소개 시간에 이어 상품 피드백 듣기


브랜드 체험관으로 이동하기 전에 이렇게 카페 한켠에서 자기소개 시간도 , 브랜드 상품에 대해서 소개하며 브랜드의 이해도를 높입니다. 시원한 차 한잔을 마시며 이미 업로드 했었던 상품 피드백에 대한 의견도 나누고요.

함께 진행해주셨던 브랜드 담당자들은 그간 중국 소비자에게 궁금했던 질문들을 쏟아냅니다.
이미 제품을 써본 몇몇 고객들의 적극적인 피드백에 고개를 끄덕이기도 하구요.


열심히 직원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는 학생들, 이후에는 자유롭게 본인의 SNS에 올려봅니다

이번 브랜드는 팝업 스토어 체험 공간이 있어서 유학생들과 함께 방문하였는데요, 직접 만져보고 사용해볼 수 있기에 더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사진도 예쁘게 찰칵찰칵 찍어 본인의 SNS에도 올리고 친구한테 자랑도 하구요.





브랜드 피드백 데이는 온라인 체험단을 신청하신 분들에 한하여 유학생들과 함께 만나 직접 소통을 해보는 자리입니다. 이벤트 기획을 진행해드린 저로써는 유학생분들, 자매팬 체험단을 진행한 브랜드 담당자분들 모두 만족하셔서 기분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다같이 사진 찰칵



중국 여성 체험단 뿐만 아니라 한국에 장기간 머무르는 유학생 체험단을 통해 브랜드 상품에 대한 이해도와 개선점을 직접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예쁨이 뿜뿜인 업데이트된 자매팬 체험단 홈페이지에도 방문가능합니다  (http://jiemeifan.com/)


이상, 폭염이 시작되는 7월의 어느날, Weikorea Editor였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 편히 연락주세요 :)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챗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유학생체험단 #자매팬 #중국유학생 #유커 #中国留学生 #姐妹范 

작가의 이전글 텐센트 광고의 이커머스 2.0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