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필준 Dec 09. 2021

갈망의 역효과

그냥 저냥 요가수트라 1.15

Drstanusravika-Visayavitrsnasya Vasikara-Samjna Vairagyam


보고 들은것을 갈망하는것은 집착이다. 이를 스스로 억제하는것이 집착하지 않는것이다.

<갈망과 역효과>


또 집착이라는 단어가 나왔네요. 오늘은 집착은 버리고, 갈망에 초점을 잡아봅시다.


갈망.. 갈.. 제가 제일 안타깝게 생각하는 한글자를 꼽으라면 '갈'입니다. 갈은 목이 마르다는 뜻입니다. 갈망은 목이 마를 정도로 무언가 애타게 원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애타게 찾거나, 성공을 애타게 원하거나, 물질이나 재화를 애타게 구하거나, 지식을 애타게 원하는 상태를 갈망이라고 합니다.


"애타고 간절하게 원하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요?"라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너무 간절하면 고통스럽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삶의 문제는 갈망의 상태에서 터집니다. 갈망이 지나치면 원하는것으로부터 더 멀어지기도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너무 애타게 찾으면 자기를 잃습니다. 상대방에게 모든걸 맞춰버립니다. 혼자 풀악셀 밟고, 다 퍼주고 나서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다 맞췄잖아! 나한테 어쩜 그럴수가 있니? 문제는 애타는 마음만 꽉차서 자기 생각이 없어져 버립니다. 자기가 없는데 자기를 사랑해달라고 말하는건 말이 안되겠죠.


성공을 위해서 애타게 노력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애타는 마음은 급한 마음을 가져옵니다. 목이 마른 사람은 마음이 급합니다. 물을 못마시면 죽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애타게 성공을 원하는 사람도 마음이 급해집니다.


급한 마음은 성공에서 멀어지게 할지도 모릅니다. 급한 마음은 뇌의 편도체를 활성화 시킵니다. 일종의 비상사태죠. 코르티졸과 아드레날린이 뇌를 지배합니다. 이런 상태에선 대뇌의 고등사고가 힘들어집니다.


인간의 고등사고는 분석, 판단, 창의가 있습니다. 이 세가지를 갖추지 못하면 성공은 멀어집니다.


지식을 애타게 찾는 사람도 비슷한 상황에 처해집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합격을 위해 열심히 공부합니다. 대부분 합격이라는 부담감을 가지고 공부를 합니다. 불안해집니다. 불안한 상태도 편도체를 활성화 시킵니다. 대뇌가 꺼지는건 마찬가지입니다. 급한 마음도 불안한 마음도 결국 대뇌를 꺼버리고, 지식은 머리로 들어가지 못하게 됩니다.


'열정은 쓰레기다'라는 제목의 책이 있습니다. 적당하지 않은 열정, 과도한 열정은 대뇌의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염불을 외웁니다. 응무소주 이생기심이라는 말을 항상 속으로 되뇌입니다. 응무소주 이생기심은 '어느 것에도 마음을 두지말고 마음을 일으키라'는 뜻입니다. 집착함 없이 마음을 쓰고 행동하란 뜻입니다.


과하게 사랑해서 자신과 사랑을 망치지 말고, 과하게 성공을 쫓아 성공에서 멀어지지말고, 과하게 배우려해서 역효과를 일으키지 말아야 합니다.


이유없이 사랑하는게 사랑이라 하니 사랑도 그냥 하십시다. 프로는 그냥 일한다고 하니 일도 그냥 하십시다. 노력하는 사람이 즐기는 사람을 이길수 없다 합니다. 그러니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며 공부하십시다.


모든걸 포기하자는 말은 아닙니다. 원하는것을 얻기위해 오히려 한발 멀어지자는 이야기입니다. 갈망을 경계하십시다.

작가의 이전글 흔들리지 않는 평정심은 얼마나 훈련해야 합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