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필준 Dec 01. 2022

패턴의 반복

인생이 쌓이고,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다보면 사건이 쌓인다.

대부분 안좋은 사건들이 쌓이는 경우가 많다.

좋은 기억은 별생각 안하지만, 안좋은 기억은 계속 곱씹어서 기억에 오래남으니 말이다.

그리고 그 기억들에는 '책임'이라는 라벨이 붙는다.

이건 내 책임, 저건 니책임, 이건 내찻, 저건 니탓,

대부분 니탓인 경우가 많다.


이렇게 줄줄이 쌓이는 사건을 쭈우욱 늘어놓고 살펴보면 어떤 패턴이 보인다.

왜 비슷한 패턴이 반복적으로 일어날까? 생각해보면 결국 내탓이다.


나의 생각의 패턴,

나의 감정의 패턴, 

나의 행동 패턴, 

나의 말하는 패턴이 항상 똑같기 때문에

결국 내 인생의 패턴도 똑같이 흘러간다.


패턴을 끊어내고, 새로운 패턴을 다시 그리려면

내가 살아가는 패턴을 다시 그려야한다.


작가의 이전글 그대들이 나의 부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