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혼잣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정아줌마 Sep 05. 2023

미신을 버렸는데 타로 자격증을 땄네?

이율배반적인 욕망덩어리 아줌마

시어머니는 신내림을 받은 무속인이다. 기도하러 산으로 바다로 다니셨고 그 수발은 내 몫이었다. 수발이래 봐야 운전기사에 짐꾼 정도지만 그 과정들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진짜 신이 존재하나? 그런 생각을 안 할 수가 없다.  그러다 보니 결혼 후 자연스레 무속신앙에 빠져들었다. 내가 미신쟁이가 된 건 전적으로 용하지 못한 시어머니 때문이다! 시어머니가 용한 점쟁이였다면 여기저기 찾아다닐 일은 없었을 텐데 단 한 번도 맞춘 적이 없다. 집안에 법당을 모시고는 있지만 점사는 보지 않으셔서 감이 떨어지셨나? 


큰아이가 아들이라고 낳는 날까지 그렇게 장담을 하시더니 머쓱해하며 아들 같은 딸이라고 말을 돌린다. 게다가 동생의 전남편과 찰떡궁합이라더니 1년도 안 돼서 이혼해 버렸다. 그렇게 신통치 않다 보니 용하다는 곳을 더 찾아 헤맨 건지도 모른다. (지가 궁금해 다녀놓곤 탓하는 꼴이라니..) 

동네 아줌마들과 월례행사인 것처럼 그렇게 여기저기 신내림 받은 용한 분들을 찾아다녔다. 어쩌다 부적이라도 하나 받아 온 날엔 남편 지갑에 몰래 넣어두고는 마치 장한 일을 한 것처럼 으쓱하기도 했다.


여차저차 용한 곳을 찾아다니던 중 내 마음이 편해지는 곳을 발견했다. 그 후 십여 년 가까이 매년 초만 되면 신수를 보러 다닐 정도로 단골을 맺고 왕래를 했다. 어쩌면 정신과 상담대신 찾았던 건 아닌가 싶다. 그렇게 내 맘속에 있는 걸 털어놓고 오는 게 좋았다. 잠시나마 모든 근심걱정이 사라지며 희망이라는 빛이 한 줄기 보였다고나 할까? 마치 나만의 대나무숲인양 모든 걸 털어놓고 오면 그리 든든할 수가 없었다. 웬만한 심리상담사를 능가할 정도로 경청해 주고 해답을 알려주었다. 물론 비용이 제법 발생하는 유료서비스이긴 했지만 말이다.


그런데, 그분도 나이가 드니 영 신통찮다. 조금씩 신발이 떨어졌다고나 할까? 그러던 차에 블로그에서 용하다고 해서 찾아 간 새로운 점집에서 아이러니하게도 이제 신점은 그만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환멸을 느꼈다고 해야 옳다. 들어서자마자 기승전 굿이다. 조상님이 노하셔서 노기를 풀어줘야 한단다. 이런 뭔 어이없는 경우가 다 있는지. 디립다 굿을 하란다. 천만 원... 허걱.... 정신 차리고 다시 보니 블로그 마지막에 [소정의 상품을 제공받았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나도 블로그를 하지만 이런 게 싫어서 내돈내산만 올리는데 끝까지 못 보고 간 내 탓이다.


5만 원만 날리고 와서 지나간 날들을 떠올려보았다. 내가 갔던 수많은 점집들에서 했던 말이 과연 다 맞았던가? 찝찝한 뭔가 때문에 또 궁금한 건 못 참는 내 성질머리 때문에 스스로 찾아다닌 점집에 다녀와도 그때뿐이었다는 걸 그 순간 강하게 깨달았다고나 할까. 결국 나의 불안함을 그들을 통해 인정받음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얻은 것 밖에는 없었다. 그러고 보니 그동안의 신점 받을 때의 느낌을 대충 정리를 해보니 이렇다.


" 옛날 어른 집에 감나무가 있었어?"

" 아니요"

" 천만다행인 줄 알아. 있었음 대가 끊겼어"


은근슬쩍 취조하고 그 내용을 추리해서 갖다 붙인 느낌? 그러면서 '지금은 조금 힘들지만 앞으로 좋아질 거야 또는 지금 무슨 수를 쓰지 않으면 더 나빠지니 부적을 쓰든 기도비라도 내고 기도라도 하라'는 식이었던 같다.


물론, 용하게 미래를 보고 점치시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 것이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 그때 들었던 말들 중에 맞는 게 하나도 없는 걸 보면 그런 분을 만나는 것 또한 로또 당첨 확률만큼이나 힘들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그동안 재미 삼아 봤던 시간들이 너무 아깝고 속상했다. 차라리 오늘의 운세나 볼 걸.. 들인 돈만 해도 아이고 그 돈으로 주식이나 사둘 것을 후회가 막심이다.


불면증으로 고생 중이다 보니 정신분석학이나 심리학에 관련된 책을 많이 읽게 된다. 그러다가 문득 타로에 꽂혀서 관련된 책을 읽고는 미친 듯이 타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아다녔다. 쉽게 공부할 수 있고 심지어 민간이긴 하지만 정식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는 곳들이 있었다.


내가 누군가? 열정아줌마 아니던가. 바로 수강신청을 하고 강의를 다 듣고 자격증까지 취득해 버렸다. 물론 수업은 무료지만 자격증을 수료하는 데는 일정 비용이 발생한다. 10만 원이 채 넘지 않는 돈으로 무한반복으로 강의도 볼 수 있고 보람 있게도 그럴싸한 자격증까지 땄다.


아직, 내 인생 또는 주변인의 인생을 가지고 타로점을 보지는 않는다. 마음이 우울하거나 뭔가 꼭 결정해야 할 일이 생기면 이제 신점이 아니라 스스로 타로점을 볼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타로를 공부해 보니 그 또한 해석하기 나름이다. 무엇보다 내 마음가짐에 따라 바뀐다는 것을 또 한 번 깨달았다. 이 마음도 오래가지 못하고 또 무언가에 의지해서 가려고 할 테지만 이젠 남이 아닌 내가 내 미래를 점쳐 보는 것도 나쁘진 않겠지?


'욕심이 많아서 그래... 이 욕망덩어리 아줌마야..!'

 

좀 내려놓고 살면 될 텐데 바라는 게 너무 많다. 아무것도 욕심내지 않아야 내가 사는 곳이 천국이 된다던 쇼펜하우어의 말이 생각난다. 내려놓으려 해도 내려놔지지 않는 이 욕망을 과연 내 삶에서 어느 정도까지 버릴 수 있을지. 그래야 내 삶도 이런 기운에 관계없이 내 줏대로 결정할 수 있을 텐데 말이다. 아직 갈 길이 멀다. 죽을 때까지 나는 내 의지로 욕심을 내려놓지 못할지도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타로카드는 당분간 나에게 부적 같은 존재가 되어 줄 것이다. 적어도 남에게 키를 넘기고 살았던 과거에서 나에게로 바뀌는 전환기에서 말이다. 카드를 촤라락 펼치고 접고 하는 게 은근히 재밌어서 지금은 장난감처럼 갖고 놀고 있지만 그 또한 찾지 않게 되는 날이 오길 바랄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드라마보다 더한 현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