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휘목 Jan 16. 2024

다른 위치, 같은 자리

 어제 사무실 책상 배치를 바꾸는 작업이 있어, 휴일에 회사를 나왔다. 간단히 말하자면 세로로 맞붙어있던 책상 세 쌍을 따로 떨어뜨려 가로로 옮기는 일이었다. 직접 가구를 이동시키는 작업은 전문가분들이 오셔서 진행했다. 앞으로도 늘 그 자리에 있어야  것 같은 책상들이 해체되어 움직이는 것을 보니, 묘한 기분이 들었다. 딱딱하게 굳은 고정관념을 해체하는 느낌이었다. 고정되어 있던 사무실 이미지는 이제 현실에서 사라지고, 다른 형식으로 재조립되었다. 좌우의 옆 팀들의 자리는 변경되지 않았기에, 더욱 낯설게 여겨졌다. 한 번에 모든 것이 바뀌면 새로운 것이지만, 부분적인 변화는 퍼즐 조각을 제 위치가 아닌 다른 위치에 끼우는 것과 비슷했다. 원래 단추 하나가 떨어졌을 때, 더 신경 쓰이는 법이다.

 통신 연결 작업까지 마무리하니, 오후 3시였다. 새로운 자리로 짐을 옮기는 건, 이제 시작이었다. 이동을 위해 짐을 이삿짐 박스에 넣을 때, 꽤 많이 버렸는데도, 여전히 많았다. 변명의 여지 없는 최대주의자였다. 최소주의자가 되려고 늘 노력하지만, 어느새 이상한 배지, 캐릭터 상품 고급 과자 상자, 패션 잡지 따위가 쌓여있다. 짐 정리를 하다가 일부 페이지만 뜯어서 보관해 둔 책을 발견했다. 한 페이지에는 저자가 작업한 디자인 결과물이 있었고 반대편 페이지에는 그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꽤 재미있어 원본 책을 그대로 둘 걸하고 후회했다. 막상 있으면, 다시 찢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할지도 모르겠지만. 변덕은 쉽게 다루기 어려운 성향이다. 어쩌면 꽤 재미있는 것도 무심하게 버릴 수 있는 태도가 최소주의자의 방식일 수도 있을 것이다. 최소주의자들은 꽤 재미있는 것이 아니라, 재미와 무관하게 공간을 차지할 만한 기능을 지니고 있는가가 판단의 기준이 될 것이다. 딱딱한 자세지만 효과는 있다. 실천이 어려울 뿐. 


장기 여행일수록 짐을 가볍게 챙기라고들 한다.

틀린 말이 아니라서, 지키기 힘들다.


이건 여행이 아니라 사무실에 서식하는 것이니.

매거진의 이전글 마감 기한은 1월 말까지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