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니엘라 Dec 24. 2021

영정사진을 매년 찍기로 결심하다.


장례식장에 다녀오는 길이다.

아끼는 동생의 아버지께서

약 4개월 간의 암 투병 끝에

유명을 달리하셨다.



곁에서 모든 과정을 지켜보고

함께 기도 해왔던 사이라

4개월이라는 시간만에

맞이하는 이른 이별은

참 아프고 힘들게 느껴졌다.



장례식이란

언제나 슬프고 엄숙한 분위기이기에

아픔을 당한 가족들을 위로하는 일 말고는

다른 생각을 가져본 적이 없었다.

차분한 검은색 옷을 갖춰 입고

조문을 하고 잠시 동안 자리를 지키고 나면

그걸로 그 장례에 대한 기억은 서서히 사라졌다.



그런데 평소보다 더 마음 깊이 슬펐던

이번 장례식에선 새로운 것이 눈에 들어왔다.

고인의 영정사진.



친한 동생의 아버지인

영정사진 속의 고인은

더없이 맑은 얼굴로 활짝 웃고 있었다.

조문객들의 눈길이

영정사진에 오래오래 머물 수 있도록

그는 그렇게 따스한 미소를 보내고 있었다.



영정사진 속 고인의 미소를 보며

그의 사진은

오늘을 위해 미리 준비된 것은 아니겠지만,

많은 이들의 마음에 따뜻한 파동을

남긴 것만은 분명했다.



그 덕분에

영정사진이라는 것을

미리 준비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누구나 맞이하게 될 죽음이라면

미리미리 준비해보면 어떨까.



죽음을 꿈꾸는 것은 아니지만,

죽음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건강함은

가질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 태어나는 데에는 순서가 있지만

이 세상을 하직하는 데에는 순서도 예고도 없다.

이별하는 그 순간은 분명 슬프겠지만,

그 슬픔에 앞서

객관적인 준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웃을 수 있을 때

밝은 미소를 담은 사진을 미리 준비하고

혹여나 예기치 못한 죽음을 맞이하였을 때

자녀들이 준비된 영정사진을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다.



매년 생일이 좋겠다.

가족에게까지 강요할 생각은 없고,

밝게 웃는 내 모습만큼은

매년 같은 날

사진에 담아 두기로 한다.






작가의 이전글 벼랑 위의 집-아서와 선택된 아이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