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세계일주) 준비물을 준비하기 ② 국제현금카드

하나은행? 씨티은행?

by 바다의별

국제현금카드를 검색하면 대표적으로 두 은행의 카드가 많이 나온다. 바로 씨티은행과 하나은행! 이 두 곳은 모두 내가 통장조차 없는 곳들인지라, 우선은 내가 거래하는 은행들을 위주로 알아봤지만 역시 씨티은행과 하나은행이 상대적으로 인출 수수료가 가장 저렴했다.


1. 씨티은행


씨티은행의 이점은, 24개국에 대하여 인출 수수료가 단 US $1만 부과된다는 것이다. 물론 네트워크 수수료가 조금 부과될 수 있다고는 하나 씨티 ATM 이용 시 현지 수수료도 부과되지 않아 부담이 적다. 24개국 안에 여행하고자 하는 국가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면 상당히 좋은 카드다.


다만 국가들이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다 보니 나에게는 특별한 메리트가 없다. 미국에서는 씨티 ATM이나 세븐일레븐에서 최소한의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좋기는 하겠지만, 그 외 지역에서는 하나은행과 비슷한 수준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게다가 결정적으로 우리 동네에 씨티은행이 없다....


<인출 수수료 US $1 적용 24개국 > (출처: 씨티은행 홈페이지)

아시아 : 중국, 일본, 필리핀, 대만, 태국, 인도, 싱가폴, 홍콩,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베트남, 아랍에미레이트

미주 : 미국,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유럽/아프리카 : 영국, 헝가리, 폴란드, 러시아, 바레인

씨티은행 수수료.png 시티은행 홈페이지 (www.citibank.co.kr)
씨티은행 수수료 2.png 시티은행 홈페이지 (www.citibank.co.kr)


2. KEB하나은행


하나은행에서 제공하는 카드는 두 가지이다. 비바2와 비바G! 두 카드는 큰 차이가 없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비바G는 무조건 마스터로만 만들 수 있고, 비바2 플래티늄은 비자와 마스터 중에 선택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비바2 플래티늄은 국내/외 이용금액 5 천원당 대한항공 마일리지 2마일이 적립되며, 나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는 것이지만 주유소 이용 시 1 천원당 1마일이 적립된다.


<비바2 플래티늄>

하나 비바2.png KEB하나은행 (www.kebhana.com)

<비바G>

하나 비바G.png KEB하나은행 (www.kebhana.com)


그리하여 나는 며칠 전 KEB 하나은행에 방문해서 비바G 카드를 만들고,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같은 계좌에 비바2 플래티늄 카드를 하나 더 발급받았다. 여기다가 원래 사용하고 있던 신한 더클래식 (PP카드 제공) 카드현대 제로카드를 함께 가져갈 예정이다.


오늘 오전에는 통장별 잔액들을 확인하고 쭉 정리해보았다. 정확한 예산이 예상되지는 않지만 이것 하나는 분명히 예상할 수 있겠다. 예상치 못한 지출이 상당히 많을 것이라는 걸... 최저 예산과 최고 예산을 대략적으로 짜 보려고 하는데, 최고 예산을 아주 넉넉하게 짤 것이다. 과도하게 낭비할 필요는 없지만, 너무 예산에 얽매여 여행을 망치고 싶지는 않으니. 예산은 조금 더 정리된 후에 올려야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세계일주) 북미 여행 준비: 여행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