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우희 Jan 17. 2023

개인의 성공적인 직업을 가지려면?

개인의 경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대한민국에서 직업이란 무엇일까?

자본과 물질 만능시대가 지속될수록 불을 보듯 뻔하다. 이런 상황이 심화되면 성공여부에 판단이 높은 수입과 상업적인 광고로 평가하는 맥락이 될 것이다.


결국에는 인간은 돈 버는 기술자로 평가하고 진정한 행복이 아니라 직위, 수입, 자산의 가치로 평가한다. 점점 시대가 돈 잘 버는 직업이 우위에 놓이는 사회구조가 이루어졌다. 


연기력이 뛰어난 연예인이 아니라 노출이 있고 상업광고로 높은 수입을 올리는 연예인들이 나오고 있다.


개인이 추구할 목표가 금융적인 관점이 아니라

나의 일이 개인의 목표와 가치, 성취할 수 있는 자아, 평생 추구해야 할 내적가치와 외적가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 개인이 평생 동안 추구해야 하는 것이 돈을 잘 버는 수준을 보고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갖고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사회의 불균형 형태에서 제대로 개인의 역량을 가져야 한다.


내가 말하는 지식창업은 오직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  무자본 창업. 소자본 창업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진지한 노력 없이 공부 없이는 어떤 이익을 추구해서도 안되고 어떤 누구에게도 먹히지 않는 일이다.


벽돌을 하나하나 쌓듯이 경험을 쌓고 공부해야 한다. 디저털 직업환경도 결국에는

핵심은 커리어능력이다.


스텝을 착실히 밟아가는 것이 쉽지 않다. 현실의 세계에서는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자신의 전문성, 지식, 기술을 심플하게 정하고 깊이 고려해야 한다.


내가 책을 쓴 이유도 이러한 이유다.






작가의 이전글 연세대학교에서 강의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