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성이 높은 강의로 성공해야 한다.
성공하는 강의는 시장성이 높은 주제다.
시장성이 많은 곳은 사람들이 모인다. 시장성이 있는 곳은 판매가 안정적으로 유입되고 기회의 가능성이 있는 곳이다. 어떠한 사업을 하든 시장의 규모와 전망을 알아보고 시작한다. 그이유는 시장성이 없으면 실패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도전의 기회가 적거나 없다.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시장성에 좌지우지 된다. 더군다나 시장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 아이템일수록 성공여부가 결정된다. 시장 진입을 앞둔 지식창업자는 사전조사를 할 때 시장성 확보와 가능성을 보고 시작해야 한다.
김미나(가명)씨는 이커머스 강사이다. 불과 3년 전에 여성의류 쇼핑몰 대표였다. 첫 쇼핑몰 사업은 너무 벅찼다. 모델 겸 유통, 마케팅 까지 하는 1인 사업가였다. 혼자서 다했다. 매출이 올라감에 따라 직원 고용도 늘었다. 빠른 성공은 무서웠다. 경쟁업체가 생기고 여성의류 쇼핑몰이 계속 생겼다. 경쟁 쇼핑몰이 할인행사까지 하게 되면서 가격인하와 재고 문제로 머리가 아팠다. 김미나씨는 쇼핑몰은 경쟁이 치열하다 생각해 쇼핑몰 사업을 매각했다. 김미나씨는 이커머스 창업 시장이 매우 커졌다는 것을 알고 이커머스 소자본 창업교육 강의를 하고 있다. 강의는 초대박 강의가 되었다.
김미나씨는 이커머스 창업 시장이 커졌다는 것을 현장에서 느꼇다. 경쟁자가 생기면서 마케팅 비용을 감당할 수가 없었다. 온라인 채널은 더군다나 많고 대표자들도 온라인 채널을 직접 운영하는 것이 였다. 몇몇을 제외 하고는 사장님들이 온라인 마케팅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또한, 쇼핑몰대표는 바빠서 온라인 시장조사를 아예 하지 못하고 있었다. 김미나씨는 포괄적인 주제로 이커머스와 소자본이라는 주제를 잡고 타겟층을 좁혀서 교육하기로 했다. 이커머스라는 주제에 다양한 플랫폼에 대응하는 방법도 가르쳐주었다.
이커머스 시장과 플랫폼 시장이 커지면서 김미나씨의 강의주제는 인기가 많아졌다. 시장성이 높은 주제라 강의자리는 만석이다. 일반적인 정보나 지식은 사람들은 사지 않는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가이드를 제시하는 지식과 경험을 산다. 그래서 이 분야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인다. 강의주제를 정할 때는 나의 강의주제가 강하게 원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수요를 정확하게 점검해야 한다. 시장성이 높은 곳에서 수익성을 제대로 확인해야 한다.
아무리 내가 잘 한다고 해도 시장성 없으면 반드시 실패한다.
오늘날 시장조사는 어떤 사업을 하든 필수조건이다. 시장 조사는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1900대 이후부터 시작되어서 전 세계에 자리 잡았다. 대량생산으로 경쟁이 심해지고 기업들은 대규모 경쟁을 한다. 기술발전은 고도화 되고 지속적으로 시장조사와 트렌드에 대응하고 있다. 스타트업의 실패의 큰 원인은 시장수요판단 착오가 42%로나 되었다. 그리고 경쟁자의 시장방어 실패가 19%나 되었다. 시장 수요 판단의 착오가 거의 반 이상 되었고 경쟁자의 시장방어도 실패의 주요 원인 이였다.
시장조사를 하는 이유는 소비자 중심의 시장이 되었다. 소비자가 구매하는 이유는 문제 해결이다. 시장수요 판단 착오는 고객의 문제점 파악을 잘못했기 때문이다. 문제가 어느 정도 불편하지, 해결 가능한지, 소비자들이 시장에 많이 존재하는지, 소비자들이 구매가능한지, 등 확인해야한다. 상품화된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았을 때 소비자들이 많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구매 전환율이 낮으니 실패한다. 시장의 규모를 확인 후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해야한다.
시장성이 많은 곳에서 전략을 만든다. 나의 소비자가 누구인지 찾는다. 소비자의 문제점을 찾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든다. 타겟층에 맞는 광고 문구를 만든다. 잠재고객을 유치해서 구매 전환율을 높인다. 곧 좋은 상품과 좋은 서비스가 된다. 시장성 있는 곳 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해야 한다. 시장성이 있는 곳은 저가, 중가, 고가 가격이 있다. 가격형성이 다양하게 존재 한다. 고객들이 많이 찾는 것이다. 시장성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가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지 봐야 한다.
시장규모가 크다는 것은 수요가 많다는 것이다. 수요가 많은 시장에서 나의 강점을 어필해야한다. 그리고 상품과 서비스를 차별화 시켜야한다.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특색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더라도 시장성이 없다면 실패한다. 상품과 서비스를 시장성 있는 곳에 소개해야 한다. 시장성이 있는 곳에서 나의 능력과 전문성을 평가받을 수 있다. 반면 시장성 없는 곳은 평가를 받기 전에 실패하게 된다. 시장성이 없는 곳에는 많은 리스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