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카(VUCA) 시대

by 정영효

뷰카(VUCA) 시대


정영효 경남일보 논설위원/진주 드림부동산 대표


현재는 물론 미래마저도 변동스럽고, 불확실성이 높으며, 복잡하고, 모호한 시대다. 이러한 시대 상황을 ‘뷰카 시대’라고 말한다.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이 혼재된 시대가 현재인 것이다. 그런 탓에 자기 스스로만 잘한다고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시대가 흘려가지 않는다.


▶오늘날 전개되는 양상을 보면 주변 환경과 상황이 미처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변동성). IT의 발전과 글로벌화로 예상치 못한 사건들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불확실성). 전혀 연관성이 없던 업무가 융합되고, 서로 영향을 미치며 작용하고 있다(복잡성). 그리고 여러 뜻이 뒤섞여 있어서 정확하게 무엇을 나타내는지 알기도 어렵다(모호성).


▶그래서 주변 환경을 빠르게 파악하고, 맡은 업무에 유연하고, 재빠르게 관리해야 하는 일의 감각이 필요한 시대이다. 요즘은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 다른 조직보다 한 발 더 빠른 조직으로 체질을 바꾸기 위해서 수시로 구조조정을 시행하고 있는 시대이다.


▶‘뷰카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까. 변화하는 상황을 빨리 인지하고, 이와 동시에 변화에 대해 유연한 사고와 함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면서, 빠르게 상황을 능동적으로 이끌어 나갈 때 살아남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뷰카 시대’에는 ‘대체 불가능한 인재’가 되어야 생존이 가능한 시대다./칼럼리스트

keyword
작가의 이전글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