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이윤 Jul 16. 2020

부자되기로 결심하다

돈에 대한 가치관 연대기

돈에 관한 생각이 인생을 살면서 크게 세 번 전환되었다.






0. 돈 밝히는 사람이 되지 말아야지


어린 날 내게 돈은 내가 굳이 알 필요 없는 신성불가침상 어른의 영역이었다. 동시에 부모님의 도움으로 내 삶에서 항상 우선순위에 밀려있었다. 나도 모르게 부자는 비열하거나 덕이 없는 이미지를 지니고 있었다.TV에서 떠드는 부자들은 항상 불법을 저지르고 약자를 탄압했다. 슬픈 역사 속 민족에게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약삭빠른 머리와 국익보다도 자신의 이득을 우선해야 가능했다. 위인전을 읽고 지식과 교양을 쌓으며 나는 늘 너무 돈 밝히는 사람이 되지 말자고 다짐했다.






1. 남의 돈 버는 게 참 힘들구나.


돈에 대한 첫 전환점의 시기는 첫 취직 이후이다. 그때 처음 남의 돈을 버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뼈저리게 깨달았다.우리 가족의 경제를 늘 책임져온 아빠의 성실함의 무게가 얼마나 값지고 무거운지도 처음 느꼈다. 아빠가 정말 대단하게 느껴졌다.


여러 프로젝트에 치여 밤 12시가 다 되어 겨우 집으로 돌아와 잠에 쫓겨 눈을 감으며 슬펐다. 대체 뭘 위해 인생을 살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허무감을 자주 느꼈다. 그런 고민을 털어놓으면 주변 사람들은 '인생이 원래 다 그래.'라든가 그래도 너 정도면 나쁘지 않다는 위로를 보냈는데 나는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러나 정확히 그 허무감이 어디서 시작되는지 알 수조차 없었다. 대신 그 허무감을 채우기 위해 내가 번 돈을 최대한 모으는 전략을 취했다.


쇼핑을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 만나는 사람도 많지 않던 나는 돈이 많이 필요한 사람은 아니었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가계부를 쓰고 지출 통제를 하며 돈 모으는 재미를 알았다. 경제학과를 나왔지만 주식 계좌 한 번 만든 적이 없었고 재테크의 재자도 모르는 사람이었다. 오죽하면 첫 월급을 받고 나서 상사님께 '저... 대리님은 돈 받으면 보통 어떻게 하세요?'라고 수줍게 물어보았다. 


통장을 쪼개고 고정지출을 파악하고 변동지출을 줄이는 데 희열을 느꼈다. CMA 통장을 만들고 비상금을 만들었다. 청약저축을 붓기 시작했다. 적금을 들었다. 딱 거기까지였다.


나는 단 한 번도 내가 부자가 될 거라고 생각한 적 없었다. 다만 나는 적어도 내가 번 돈을 허무하게 날리고 싶지 않았다. 이 돈 버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데. 장기적인 계획도 없고 투자도 없었다. 그래도 그냥 모았다. 최대한 모을 수 있을 만큼.


우연히 공짜로 재무 설계 상담을 받고 깨달았다. 이런 식으로 돈을 벌면 영원히 부자가 될 수 없겠구나.

평생 일하면서 살아야겠구나. 뭔가 불합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다들 그렇다고 하니 불만을 가질 것도 아니었다.




설명할 순 없고 돈에 대해 알지도 못하지만 난 부자가 될 수 없고 돈 버는 건 너무 힘든 일이고 이렇게 계속 인생을 사는 건 억울하고 불합리했다. 그래서 탈출구로 여행을 떠났을지도 모른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10개월간 여행을 하면서 그동안 모았던 약 이천만 원의 전 재산을 탕진했다.





2. 돈은 내 생각보다 더 중요한 거구나.


돈에 대한 후회는 여행을 다녀와서 시작되었다.돈을 다 써서 후회한 건 전혀 아니다. 다시 선택하라고 해도 나는 같은 선택을 했을 거고 그건 정말 하나도 아깝지 않다. 내가 후회한 건 돈에 대한 나의 가치관이다.


돈은 내 생각보다 훨씬 중요한 존재이고 우선순위가 먼저였다. 돈은 자유였다. 돈은 자유이자 선택의 범위라는 것이었다.


예전엔 단순히 '내가 돈이 많으면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아도 될 텐데' 정도였다면 그때는 돈으로 인해서 내 삶이 얼마나 제약을 받게 되는지를 깨달았다. 그전까지는 나는 크게 원하는 게 없었고, 욕망하는 게 없어서 내가 뭘 잃고 사는지조차 몰랐다.

나는 그때 돈 한 푼 없었고 나보다 더 가난한 남자와 전 세계를 유랑하며 살고 싶었다. 처음으로 욕심이란 게 생겼는데 내가 할 수 없다는 걸 인정해야만 했다. 다른 변명의 여지도 없이 돈 때문에.


돈이 없으면 아니 돈을 벌 능력이 없으면 난 살고 싶은 곳에서 살 자유가 없고, 함께 살고 싶은 동반자를 선택할 자유가 없다는 걸 마음 깊이 인정했다. 이 모든 걸 알았으면 조금 더 돈 버는 능력에 신경을 썼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부자는 못되었어도 적어도 언제 어디서라도 먹고 살 수 있는 방향을 목표로 선택을 내렸겠지. 그동안 나는 마치 돈과 전혀 관련 없이 고고하게 살 수 있을 줄 알았던 것이다. 


내 인생에 가장 중요한 가치관을 뽑자면 그건 '자유'다. 정말이지 통제 광인 주제에 누군가 환경이 날 통제하는 걸 몸서리치게 싫어한다. 그런데 돈이 자유라는 걸 깨닫는 순간 돈의 우선순위가 올라감은 물론 긍정성도 배가 되었다.불법을 저지르거나 남의 피눈물로 일궈 낸 사람들의 부도 존재하지만 그건 일부 사람의 이야기이다.

이제 내게 돈과 부는 성취이자 능력 그리고 자유를 의미했다.


돈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물론 아니다. 그러나 돈이 인생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꽤 크다. 

많이 가질 수 있다면 좋다. 








3. 난 이제 부자가 될 거야.


최근의 나는 부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아니 난 부자가 될 수밖에 없다. 나는 분명 성공하고 큰 부자가 될 거다.

부자가 돼서 필요한 돈을 벌고 빨리 은퇴해서 내가 원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살 수 있는 시간 부자가 될 거다.



소름 끼치게 진심이다. 가끔은 이 생각이 무너지는 날도 오겠지. 이제까지 살아온 방식이 있으니

나는 어렸을 적부터 단 한 번도 입 밖으로 '부자'란 단어를 뱉어 본 적이 없다. 돈에 관련해서는 언제나 한발 물러선 자세로 나와 격리하며 살아온 인간이다.



그런 인간이 갑자기 33살 부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생각해보니 누군가 부자가 된다면 내가 부자가 되는 게 세상에도 좋을 것 같다. 나는 인간에 대한 사랑이 있고 배려라는 게 있고 성찰을 잘 하는 인간이고 돈을 부정적으로 벌고 싶지도 않고 이타적 마음이라는 게 있으니 나 같은 사람이 부자가 되면 더 좋은 세상이 되겠다는 생각을 한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남의 돈 받으며 내 시간을 저당잡혀 사는 게 지긋지긋하다 생각했고 못 해먹겠다. 차라리 굶어 죽겠다고 결심한 게 한 가지 이유


적당히 일하는 게 싫다, 돈에 제한받고 돈 눈치 보기 싫다는 게 두 번째 이유


누군가 할 수 있다면 내가 못할 건 뭐지? 자신의 한계를 정하지 말자고 결심한 게 세 번째 이유였다.



어이가 없는가?

상관없다. 

남들의 시선이나 판단은 어차피 이제까지 내게 큰 도움도 안 되었고 내게 중요치 않다.

항상 날 설득하는 데 가장 큰 시간과 노력이 걸렸다.

날 설득했으니 이건 끝이 난 문제다. 이젠 실행만이 남았다.




물론 아직 난 부자가 아니다. 수입도 변변치 않다.

그러나 나는 믿는다. 이 모든 과정이 부자가 되기 위한 과정이고 이 기록이 부자가 되어가는 기록이 될 거라는 걸 뻔뻔스럽게 적어놓아야지. 



최근에 있어서 내게 있는 중요한 변화는 최대의 단점이었던 실행력이 생겼다는 거고
더 이상 내게 안 돼. 그건 너답지 않아라는 잠재력을 깎아내리는 말을 하지 않는다는 거고

사랑할 때처럼 전력을 다해 적극성을 발휘할 의지와 열정이 생겼다는 거다.



뭐가 됐든 언제가 됐든 나는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가끔 나를 사랑해달라고 마구 외치고 싶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