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이윤 Jul 22. 2020

아끼던 컵이 금이 갔다.

가라앉은 마음을 급히 달래줄 목적으로 과일차를 마시기로 했다. 물을 올리고 컵을 꺼냈다. 뜨거운 물을 붓고 꿀을 크게 한 스푼 집어넣었다. 베리믹스 티백을 넣고 우려내길 기다린다. 오늘 들어 묘하게 컵이 땀을 흘렸다. 아까 숟가락으로 꿀을 넘치게 휘저었나, 휴지로 컵 주변을 깨끗이 닦고 얇은 코스터를 깔고 책상 위에 그대로 놔두었다. 끈적거리는 손을 박박 씻고 돌아와 책을 읽으며 차를 한 모금 마셨다.


자꾸만 컵 주변으로 티가 새어 나와 손에 묻었다. 평소 칠칠치 못한 탓에 내가 잘 못 마셨구나 싶어 다시 휴지를 꺼냈다. 이쯤 되니 알겠다. 티백의 종이가 젖어서 뜯겨 있었다. 코스터가 물로 흥건했고 컵 아래 있던 책상이 축축했다. 내가 흘린 게 아니었다. 이제 다시 물이 담길 수 없는 컵에 억지로 티를 담은 거다.



어제 설거지를 하면서 잠시 딴생각을 했고 그 참에 컵이 손에서 미끄러져 땡- 하는 파열음이 났다. 놀란 마음에 컵을 들어 살펴봤으나 다행히 깨진 곳이 없었다. 냄비에 물이 들어있어서 살았구나. 그래. 딱 한 번인데.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널 놓친 게 이번 한 번뿐인데 그게 그렇게 쉽게 깨질 리가 없지. 


착각이었다. 너는 딱 한 번이라도 전부가 변해버릴 수 있는 존재였다. 더 이상 내게 해줄 수 있는 게 없는데도 티 한 번 내지 않아서 나는 네가 깨진지도 모른다. 몇 번을 부정한다. 차라리 내 잘못이겠지. 이 것 저것 다른 곳에 놓아보고 내 자세를 바꿔보고 행동을 바꿔보며 네가 다시 예전처럼 돌아오길 기다렸다. 파스텔 하늘색 사이 넌 티와 같은 빨갛고 가느다란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 그제야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금이 갔는지 왜 예전과 같을 수 없었는지 단번에 알게 되는 것이다. 내가 어떤 노력을 해도 너는 돌아오지 못하는 것이다. 


처음엔 기억했다. 네가 얼마나 깨지기 쉬운 연약한 존재인지. 처음 널 받아 들고 혹여나 다칠세라 조심조심 다뤘지만 3년이 지나면서 너는 내게 너무나 당연한 존재가 되었고 관성처럼 너를 대했고 그래서 어제는 결국 널 잃게 되었다.


끝이란 걸 받아들이고 너를 보내야 하는데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괜히 아쉬워 싱크대 옆에 아직 씻지 않은 컵처럼 널 세워두었다. 너와 비슷한 컵이 세 개나 더 있지만 너의 하늘빛 파스텔 톤을 가장 좋아했다는 걸 이제와 고백해도 아무 소용없겠지. 모든 게 내 잘못인 줄 알면서도 인정도 이별도 안 되는 그런 때가 이따금 찾아온다. 




P.S. 문보영님의 에세이를 읽은 후유증으로 모든 사물이 의인화되어버렸습니다. 아까운 내 컵. 크읍.



매거진의 이전글 부자되기로 결심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