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겐 두 가지 종류의 문제가 있다: 긴급한 문제와 중요한 문제. 긴급한 문제는 대체로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문제란 긴급하지 않다.” <Be Your Future Self Now>, p.40
(출처: google)
긴급하다고 느꼈지만, 실은 중요하지 않은 것들에 대해 생각한다. 생각보다 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에 쉽게 산만해지는 건 아닐까? 되짚어본다. 작고 산만하며 긴급해보이는 일들이 크고 장기적인 프로젝트에 자꾸 끼어든다. '현재'의 '쾌락'적 즐거움과 관련되니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지만 우선 순위 없는 삶에서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다보면 삶은 엉망이 된다. 뒤죽박죽.
<Be Your Future Self Now> p.39
2011년 개봉한 SF영화 인타임에서는 경제적 지위가 타임 존으로 묘사되는데, 상위 타임존에 사는 사람들은 더 나은 직업과 생활 여건을 갖추고 있다. 놀라운 건, 타임 존 사이의 이동 시간. 게토 지역에서 하위 타임존으로 가는데는 한 달이면 되지만, 상위 타임존에서 최상위 그룹으로 가는데 드는 시간은 1년의 가치를 지닌다. 시간 사용법이 다르다. 아니, 시간의 가치가 다르다.
보이지 않아서 못 보는 건 아니다. 어디에 집중할지 몰라서, 보고도 보지 못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을 먼저 하라'는 조언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때 의미를 갖는다.
* 정말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뭣이 중헌디?)
* 긴급성을 중요성과 혼동한 것은 아닌가?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시간 관리가 아니라 이루려는 목표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정해 성공을 당신의 의무로 만드는 것이다. [...] 내가 해줄 수 있는 제안은 성공이 당신의 주요 관심사라면 대부분의 시간을 성공에 필요한 일을 하는 데 할애하라는 것이다. [...] 성공에는 경제적 안정, 가족, 행복, 영성,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 등 다양한 것이 포함되어 있다. [...] 나는 하나를 얻기 위해 다른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은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생각한다. 반면에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에게 한계를 설정하는 경향이 있다.
<10배의 법칙>, p. 248
성공을 무엇으로 정의하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쓰자!'가 아니라 '에너지를 어디에 올인할지 결정하라'는 것. 희소한 것을 위한 희생이 아니라, 중요한 것 그래서 가장 먼저하면 자연스레 다른 것들도 알아서 따라붙는 마법의 '1순위'를 고민하라는 것. 그래서 원하는 건 모두 다 이루라고.
터무니없게 큰 비전을 세우고 그에 맞는 길을 찾으라는 점에서 <Be Your Future Self Now>의 메시지와 결을 같이 한다. 월 1000만원을 벌고 싶은 사람과 월 1억을 벌고 싶은 사람의 행동의 강도는 다를 것이다. 브런치 구독자 100명 만들고 싶은 사람과 1000명을 만들고 싶은 사람의 글쓰기도 다를 것이다.
에너지를 올인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하나를 찾기!
자기계발서가 쏟아지고 목표 설정, 우선 순위, 열정, 열정, 열정.살아본 적도 없는 삶들이 소비되고 소진된다. 내 단골 핑계는 "운동하면 입맛만 좋아져." 였는데 하나 더 추가 됐다. "아침, 저녁으로 쓰느라 취침 전에 뛰기로 한 게 실행이 안 되네." 그러고 보니, 또 있다. "요즘 옷을 안 사서 그런지, 목표가 사라져서 운동을 안 하네." 가관이다.
업무와 글쓰기엔 체력이 필요하고, 번아웃과 분노조절에도 체력이 필요하며, 면역력 높은 몸과 마음에 체력이 필수인데, 아니 이게 무슨 말 같지도 않은 변명이란 말인가.
돈보다 시간을 더 소중히 하고, 심지어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는 구절에서 입이 떡 벌어졌다.사치스럽고 낭비벽이 있다는 건, 단순히 귀찮아서 포장 대신 배달을 애용하고, 흘리는 땀보다 입에 흐르는 침이 더 많은 것(유영만 교수님 표현이 진짜 예술!)만이 아니었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기 때문에 배움의 때를 놓치지 않고 열심히 하나씩 배우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시간 사용법을 숙지하는 게먼저다. 이젠 핑계 그만 대야지.아이들과 시간 관리 매트릭스를 공유하면서 미션도 같이 만들었다.
1. 오늘 SNS나 덜 중요한 일로 소비한 시간을 스타벅스 라떼로 환산하면 몇 잔에 해당하나요? (‘1시간=1만원’이고 라떼 한 잔은 6천원이라고 가정해보죠. 예를 들면, 2시간을 소비했다면 2만원이고, 라떼 3잔을 먹고도 남죠.)
2. 오늘 해야하는 일을 긴급성과 중요성의 측면에서 정리해보세요. 가장 중요한 일과, 가장 긴급한 일은 무엇인가요? 둘은 일치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