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미향 Apr 29. 2022

아이를 성장시키는 질문의 힘

아이의 마음을 움직이는 질문법

아이와 대화를 할때 

질문을 안 하고 일방적 소통하면 어떻게 되는가?


아이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일방적인 소통은 아무리 좋은 의도였다고 해도 아이를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구나 부모의 일방적인 소통은 아이에게 부모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을 주지 못할 수 있고 의도치 않은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또 부모가 자녀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교정하는데 집중한 일방적 소통만을 한다면 아이는 어떤 방식과 강도로 마음을 표현해야 하는지를 배우지 못하고 부적절한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게 될 수도 있으며 아이의 생각과 마음을 교류하는 소통이 부족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아이가 자라 어른이 되고 부모가 된 뒤에도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QaydapvHk-c

왜 질문해야 하는가? 

뉴턴은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왜?’라는 질문을 하였고 그 질문을 통해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해 냈습니다. 이처럼 질문의 힘은 강력하며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는 질문 하나로 굳게 닫혀 있던 마음을 움직일 수도 있고 창의성을 자극하는 질문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코칭 질문은 단순한 의사소통의 차원을 넘어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

 

•질문한 내용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함으로써 아이 스스로 정확한 문제의 답을 찾게 한다.

 

•질문은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고 아이 스스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에너지와 행동계획을 세울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빙산의 일각처럼 눈에  보이는 행동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빙산 아래의 깊은 수면아래를 바라봐야 합니다. 아이의 내면 깊숙이 있는 것을 꺼지어내는 최상의 방법은 고품격의 질문을 해보는 것입니다. 



질문의 장점


-질문은 내면의 답을 이끌어 문제해결의 가능성을 도출할 수 있다.


- 질문은 외적인 것에서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도록 돕는다.


-질문은 우리의 뇌를 깨워 생각하게 한다.


질문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강력한 도미노 효과를 유발한다.

우리가 부딪히는 한계에 대해 제기하는 질문은 

삶의 장벽들(비즈니스, 대인관계 그리고 국가 간의 장벽)을 무너뜨린다. 

모든 인간의 진보가 새로운 질문에서 비롯된다.

앤서니 라빈스, 네 안의 잠든 거인을 깨워라


부모가 말하기보다는 질문을 통해 아이가 내면의 답을 이끌어 문제해결의 가능성을 도출하도록 해 주고, 아이의 뇌를 깨워 스스로 생각하고 실행력을 높이도록 해 주기 바랍니다. 최고의 부모는 바로 질문하는 엄마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의 분리불안 대처 3가지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