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의 슈퍼루키! 그 차이점은?
2020년, 틱톡(TikTok)은 최고의 소셜 미디어 채널로 부상했습니다. 더빙과 댄스를 이용한 재미있는 비디오 콘텐츠로 시작한 것이 현재는 헬스 PT, 데일리 룩북, 브이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가 쏟아지는 방대한 디지털 환경이 되었습니다.
틱톡 인플루언서가 디지털 세게를 강타하기 오래전부터 최고의 소셜 미디어 채널로 자리를 지키고 있던 것은 인스타그램인데요. 2020년, 유저 사용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급성장하는 틱톡에게 최고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여전히 인스타그램은 콘텐츠 제작에 있어 아주 좋은 플랫폼이지만, 틱톡이 MZ 세대 인플루언서 지망생들의 메인 채널이 되면서 무시할 수 없는 경쟁자가 되었습니다.
틱톡은 인스타그램과 어떻게 다를까요?
틱톡은 2021년 들어 전 세계적으로 26억 번 이상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이 엄청난 성장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이 큰 역할을 했죠.
인스타그램은 틱톡보다 4년 앞서서 등장한 플랫폼인데요. 4년의 기간 동안 소셜 게시물, 온라인 커뮤니티,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다양한 변화를 만들어 왔습니다.
: 이미지, 스토리, 릴스, IGTV, 스트리밍 라이브를 위한 시각적 플랫폼
수직형 숏 폼 비디오 콘텐츠를 매개로 하는 온라인 소셜 채널
인스타그램은 콘텐츠를 격자 형식으로 배치한 그리드 스타일이 특징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과거에 좋아요를 눌렀던 정보를 반영하여 피드 및 탐색 페이지에 비슷한 콘텐츠를 여러 개 노출하죠.
반면에 틱톡은 사용자가 좋아할 것 같은 콘텐츠를 선별해 한 번에 하나의 영상만 추천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부분 조회가 아닌, 전체 조회가 유도되어 노출 수 증가에 기여합니다.
또한 '팔로잉'과 'For you' 탭을 구분하여 '팔로잉'에는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계정의 비디오만, For you 페이지는 알고리즘에 의한 비디오가 노출됩니다.
비디오 편집, 필터링 기능은 틱톡이 더욱 전문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비 전문가도 쉽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연령 및 인구 통계와 관련해 인스타그램은 훨씬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대부분의 MZ 세대가 선호하는 채널입니다. 반면 틱톡은 10대 청소년에게 유독 인기 있는 채널이죠.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또 다른 주요 차이점은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소유하고 관리한다는 점인데요. 이 덕분에 페이스북 유저에게도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도달시킬 수 있어 마케팅 측면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틱톡은 지난 1년 반 동안 소셜 상거래 분야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전자 상거래 기능은 베타 테스트 중입니다.
반면 인스타그램은 오늘날 최고의 소셜 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인앱 쇼핑, 프리미엄 CPA, IG 스토리 스와이프 업, 브랜드 AR 필터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소셜 커머스를 구축했는데요. 많은 브랜드에서 필수로 사용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인스타그램은 등장 이후부터 소셜커머스 기능을 추가한 오늘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선두주자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반면 틱톡은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많은 참여 기능을 제공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네트워크입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와 달리 틱톡은 일반적인 좋아요, 댓글, 공유 이상의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틱톡 유저들은 다양한 공유를 통해 콘텐츠를 홍보합니다.
: 다른 사용자의 비디오에서 특정 장면을 잘라 자신의 영상에 추가할 수 있는 편집 기능
: 재생되는 원본 영상과 함께 자신의 비디오를 녹화해 2개의 영상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편집 기능
: 생성 후 저장 시 재사용할 수 있음
인스타그램은 1,000명 이상의 팔로워가 있는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대형 플랫폼입니다. 그래서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들은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하죠. 이미 많은 유저가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춘 인플루언서가 더욱 인기를 얻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틱톡은 훨씬 덜 전문적인 경험을 요구하지만 제작자의 독창성을 더 많이 요구하는 채널입니다. 성공적인 인플루언서는 앱의 촬영 및 편집 기능을 사용하여 획기적인 콘텐츠를 위해 노력합니다. 전문적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업로드 할 수 없는 건 아니지만,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후 앱에서 편집한 영상들이 인기가 높습니다.
틱톡은 사운드 바이트, 유명 코미디 스케치 인기 히트곡 및 오리지널 트랙 등 자체적으로 방대한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제작자는 스마트폰에서 즉석으로 오디오를 선택하고 몇 분 안에 최종 비디오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에서는 저작권 문제가 없는 적합한 오디오를 직접 찾아야 합니다. 최근 페이스북 라이브러리의 연동으로 다양한 음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틱톡에 비하면 부족합니다.
전문 소프트웨어에서 세로 형식의 동영상을 편집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인스타그램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세련된 콘텐츠는 성능이 우수하고 전체 인스타그램 톤에 맞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으로 창의적인 영상을 빠르게 제작하려는 사람에게는 틱톡이 훨씬 더 적합합니다. 앱 자체 촬영, 편집 기능을 활용하여 적은 리소스로 풍부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틱톡은 스티치와 듀엣 기능을 통해 영상을 빠르게 공유하고 재생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렌드에 민감하죠. 반면 인스타그램은 비교적 트렌드 반영이 느린데요. MZ세대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다면 틱톡이 적합합니다.
틱톡은 촬영 및 편집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야만 인플루언서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다른 시각적 콘텐츠로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방대한 유저를 보유한 만큼 인플루언서 또한 다양합니다. 따라서 어떤 인플루언서와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지 고민하는 과정이 까다로운데요.
틱톡은 비교적 소수의 인플루언서가 활동 중이기 때문에 플랫폼 내 경쟁자가 적을뿐만 아니라 팔로워를 늘리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결론
틱톡 인플루언서는 2021년, 그 이후에도 소셜 미디어 유저들의 기대치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의 출시는 틱톡이 소셜 미디어 콘텐츠의 선두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틱톡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미개척 영역으로 남아 있는 동안 브랜드가 발 빠르게 움직인다면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틱톡의 다양한 참여 기능으로 인플루언서 홍보 캠페인은 예상보다 넓은 도달 범위와 대량의 UGC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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