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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미코노미 트렌드 : 무신사의 셀럽 마케팅

셀럽도무신사랑해

by 파인앳플


#SELF_LOVE


2021년 하반기, 무신사는 '셀럽도 다 무신사랑' 이라는 이름으로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무신사가 MZ세대들의 미코노미(Meconomy) 심리를 어떻게 활용하여 마케팅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할게요!









1. 미코노미(M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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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의 미코노미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기 전에 미코노미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미코노미는 내(Me)가 주체가 되는 다양한 경제 활동(Economy)을 뜻하는 합성어(Me + Enconomy)이며, 미국의 유명한 경제학자 '제레미 리프킨'의 저서인 <소유의 종말> (The Age of Access, 2001)에서 처음 언급 된 말입니다.



처음 언급된 해는 2001년이지만 한국에는 최근에 트렌드가 되기 시작했는데요.

YOLO, 1코노미, 소확행 등과 같이, 소비의 주체가 되는 '나'의 만족도에 더 집중하는 소비를 추구하기 시작하면서 생겨나 경제 용어로 볼 수 있어요.







2. 무신사의 셀럽(Self Love_셀프러브)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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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미코노미의 근간에는 '나'의 만족감에 더욱 초첨을 맞추는 심리 상태가 바탕이 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러니 무신사의 셀럽(Self-Love)마케팅은 이러한 소비 심리 트렌드를 잘 활용한 사례로 볼 수 있겠죠?


국내 최대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는 2021년 하반기, '셀럽도 다 무신사랑' 이라는 이름으로 대대적은 캠페인을 전개하며 소비자들에게 취향 존중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어요. 셀프 러브(Self-Love)와 셀러브리티(Celebrity)'의 줄임말을 이중적으로 활용하여 나만의 스타일을 아끼고 사랑하자는 뜻의 '셀럽'을 캠페인 컨셉명으로 잡았다고 해요.



그럼 무신사는 이번 셀럽 캠페인을 어떤식으로 풀어내고 있을까요?






#2-1 캠페인 영상 - 셀럽(Celebrity)들이 말하는 셀럽(Self-Love)


무신사로부터 발탁된 셀럽들이 스스로 사랑하는 법(Self-Love)을 말하는 캠페인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되고 있으며, 셀럽들의 다양한 셀프 러브 방법과 삶을 대하는 태도, 가치관 등을 엿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


말그대로 셀럽(Self-Love)과 셀럽(Celebrity)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무신사가 정말 재치있게 잘 풀어내고 있는 캠페인 영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배우 구교환님의 캠페인 영상이 인상깊더라구요.


https://youtu.be/OJqScziiGNs



마음에 드는 옷을 입게 되는 날에는, 그날 하루 마음에 평화가 가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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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이지만 평소에 자주 접할 수 없던 배우님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인터뷰 영상이어서 한참 빠져서 봤던 것 같아요 :)


'인간 무신사' 로 불리며 사랑받고 있는 배우 유아인부터 오징어 게임을 통해 글로벌 배우로 일약한 모델 겸 배우 정호연까지, 다양한 셀럽들이 앰버서더로 선택되어 무신사의 셀럽 캠페인에 함께하고 있어요.






#2-2 버스정류장, 외벽 래핑 광고 (QR 코드를 활용한 랜덤 쿠폰 발행)


무신사는 기존에도 할인 쿠폰을 많이 뿌리는 것으로 유명했지만, 이번 캠페인 기간동안은 조금 더 특별한 방법으로 쿠폰을 배포했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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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기존처럼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배포했다는 점인데요!


랜덤 쿠폰을 발급 받을 수 있는 QR 코드를 생성하여 서울, 부산, 대구 등 주요 5개 도시의 250여개 버스 정류장에 설치하였으며, SNS에 공유하는 것을 좋아하는 MZ세대들을 공략하기 위해 '셀프 러브(SELF_LOVE)' 메세지를 이색적으로 담은 외벽 래핑 광고도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버스정류장 QR 코드는 12월까지 진행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소비 트렌드의 미코노미를 잘 이용한 무신사의 마케팅 사례를 준비해보았는데요.


예측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하게 변하는 사람들의 심리 트렌드 속에 기업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후킹하는지 관찰하는 것은 매번 흥미로운 일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게 되는 독자분들도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할지 힌트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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