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an 17. 2022

2022년 마케팅 트렌드 10가지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 센터는 매년 '트렌드 코리아'라는 도서를 발간하며 한 해의 트렌드 전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을 작성하는 현재, 국내도서 주간베스트 5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독자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총 10가지의 키워드를 발표했으며, 'TIGER OR CAT' 이라는 주제로 독자들이 팬데믹 위기 속 거침없이 도전하기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한 소비 패턴을 인지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강구해야했던 2021년과 달리, 2022년은 전년대비 더 역동적이고, 다양한 마케팅으로 도약을 해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매거진에서는 2022년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10가지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2022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TIGER OR CAT"



출처:클립아트코리아









| 나노사회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나노사회


나노 사회는 우리 사회가 나노 단위만큼 세분화 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초개인화'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최근 많은 업계에서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겨냥한 마케팅을 펼치는 모습을 보면 쉽게 이해되는 개념입니다.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더욱 작은 단위로 나눠지고 있는 개인들, 마케팅을 준비할 때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2022 마케팅 트렌드 대표 키워드 입니다.










| 머니러시

(Incoming! Money Rush)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머니러시


머니러시는 투자와 투잡을 통해 여러 경로로 소득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나 암호화폐 투자가 휩쓸고 간 이후로 공격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증가했죠. 일반적인 근로소득으로는 현재의 경제 환경에서 충분한 소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MZ 세대라고 불리는 젊은층도 고위험 투자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물질주의적 사회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성장'과 '자기실현'의 수단으로 바라볼 수도 있기 때문에 양면성을 가진 키워드입니다.









| 득템력

(Gotcha Power)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득템력


득템력은 '돈'만으로 살 수 없는 희소 상품을 시간과 노력, 행운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인기 쇼핑몰 무신사의 <래플 마케팅>이 있는데요. 한정판 스니커즈나. 고가의 전자기기를 돈만 있다고 구매할 수 있는 것 아니라, 추첨을 통해서 구매 권한을 가져야만 돈을 지불할 수 있죠. 이러한 득템력은 2022년 트렌드에서 갖춰야 할 경쟁력 중 하나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러스틱 라이프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러스틱라이프


러스틱 라이프는 자연친화적 삶에 대한 동경을 의미합니다. 촌스러운 복고를 뜻하는 '레트로'가 젊은층 사이 유행을 이어오며, 자연친화적인 '시골'의 삶을 동경하는 사람 또한 많아졌는데요. 환경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는 추세까지 더해져 도시의 삶에 자연을 더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유행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헬시플레저

(Revelers in Health)

출처:클립아트코리아


#헬시플레저


헬시플레저 과정과 결과가 모두 즐거운 건강 관리를 의미합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전 연령대에서 증가하였는데요. 특히 젊은층은 고통스럽지 않은 일상적인 자기 관리를 통해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마케팅에 헬시플레저 트렌드를 활용한다면, 혹독한 다이어트나 극단적인 건강식을 강조하는 셀링 문구는 제외해야겠죠.










| 엑스틴 이즈 백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엑스틴이즈백


2021년에 가장 주목받은 세대는 10대에서 30대를 아우르는 MZ 세대였는데요. 올해는 10대 자녀를 둔 40대 X세대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실적으로 현재 사회의 허리를 담당하고 있는 것은 X세대로, 기성세대 부모들과 다르게 자녀와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 바른생활 루틴이

(Routinize Yourself)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바른생활 루틴이


바른생활 루틴이는 스스로 바른생활을 추구하며 루틴(Routine)을 통해 자기 관리에 철저한 신인류를 의미합니다. 최근 '소확행', '가치소비', '미라클 모닝' 등 특정 루틴을 통해 만족감을 얻고자 하는 키워드가 MZ 세대 사이 인기인데요. 치열한 경쟁 사회와, 팬데믹으로 잃어버린 정신적인 행복을 추구하며 나타난 현상입니다.








| 실재감테크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실재감테크


실재감테크는 시공간에 상관 없이 실재감을 느낄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최근 가상공간의 세계관, 메타버스 열풍을 떠올리면 되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생각보다 빠르게 비대면 시대로 접어들자, 실재감테크는 모든 업게의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이는 생활의 범위를 가상 공간으로 확장시키며, 앞으로 모든 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기술이 될 것입니다.











| 라이크 커머스

(Actualizing Consumer Power)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라이크커머스


라이크 커머스는 SNS '좋아요'를 기반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밀접한 개념인데요. 소셜 미디어와 친숙한 MZ세대 뿐만 아니라 4050세대 역시 SNS 상에서 팔로우 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물건에 더욱 신뢰를 갖고 구매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에 따라 인플루언서 시장은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죠. 이제는 라이크커머스 기반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필수가 된 시대입니다.










| 내러티브 자본

(Tell Me Your Narrative)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내러티브자본


내러티브 자본은 브랜드, 상품이 가지는 강력한 서사를 의미합니다. 단순 기능성과 디자인만을 내세운 마케팅은 현대 소비자에게 더이상 통하지 않는데요. 이럴 수록 고유의 '서사'가 중요합니다. 소비자는 브랜드가 말하는 이야기를 통해 관심을 갖고, 자신의 가치관을 대입하며 공감을 하죠. 이렇게 유입된 소비자는 해당 브랜드의 고정 고객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2022년 마케팅 트렌드 라이크커머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준비중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파인앳플로 문의해주세요!

단 1만원에 우리 가게, 브랜드 인플루언서를 고용해보세요












블로그 체험단 / 인스타그램 체험단

합리적인 가격으로 A부터 Z까지 관리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찾으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파인앳플로 문의하세요!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파인앳플 문의하기



작가의 이전글 명품 플랫폼, 더 간편해진 MZ세대의 소비 플렉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