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인스타그램 트렌드!
인스타그램이 최초의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Gen-Z 즉, Z세대에 관한 관심도가 높은만큼 이번 트렌드 리포트도 그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고 하는데요. 트렌드 리포트의 원본은 전세계 기반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트렌드와 다소 연관성이 적은 느낌이 있어 파인앳플 마케터인 제가 대한민국 트렌드에 맞춰 제시된 키워드를 간단히 재해석했습니다.
패션 & 뷰티 (Fashion & Beauty)
최근 패션은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고, 특히 젊은층에서 이러한 경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들은 스타일 선택에 있어서도 아주 과감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다양한 룩을 여러 벌 구매하여 개성을 표출하죠.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트렌드로 젊은층은 하고 싶은 일에 과감하게 도전하며 취미를 늘려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활동 반경이 넓어지자 선호하는 스타일도 다양해졌습니다.
일명 '아재패션'이라고 불리던 애슬레저룩부터 2000년대 스타들의 벨벳 추리닝 Y2K패션, 19세기 유럽 낭만주의 시대를 표현한 '다크아카데미아'패션 등 한 가지 스타일을 고집하기 보다 다양성을 추구하며 자신의 개성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MZ세대를 대표하는 단어 중 하나는 '가치소비'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동물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젊은 층은 가치 소비를 실천하기 위해 비건 화장품에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동물성 원료를 제외하고, 동물 실험을 진행하지 않은 화장품을 최소한으로 사용한 피부 '미니멀리즘'은 2022년 뷰티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쇼핑 (Shopping)
코로나19로 온라인 쇼핑 문화는 예상보다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세대를 불문하고 온라인에 카드를 등록하여 간편하게 비대면 구매를 실행하고 있는데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여유롭게 쇼핑을 즐기던 일상은 이제 옛날 일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따라 인스타그램은 쇼핑 기능 활성화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외부 링크를 연결하여 웹사이트 구매를 유도했던 인플루언서들이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을 활용하여 다이렉트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유저들 역시, 일상 공유 및 정보 탐색이 아닌 오직 쇼핑을 목적으로 인스타그램에 방문하는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트렌드에서 비롯된 지속가능한 중고품 구매 트렌드는 중고마켓 활성화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2~3년 사이 '당근마켓'이 대표 거래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으며 '번개장터' 또한 고가의 리셀 상품을 중심으로 시장 점유에 나섰습니다. 2022년 디지털 중고 거래 시장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음악&댄스 (Music & Dance)
인스타그램 릴스와 같은 짧은 영상 콘텐츠의 영향으로 음악이 유행하는 경로도 달라졌습니다. 시각적인 재미와 요소가 더해진 음악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더욱 빠르게 확산되고 유행으로 번지고 있죠. 코로나19로 직접 공연의 현장감을 느낄 수 없게되자, 라이브 스트리밍 또는 영상 콘텐츠를 향한 수요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댄스 챌린지는 K-POP 댄스 가수들의 1순위 마케팅으로 자리매김 했을 정도로 엄청난 영향력을 자랑합니다. 2022년에도 댄스챌린지에 대한 수요와 콘텐츠 공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인스타그램의 숏폼 기능 '릴스'를 통해 트렌드에 동참하시거나, 마케팅적으로 활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셀러브리티 & 크리에이터 (Celebrities &Creators)
1인 크리에이터 시대, 인스타그램에도 '인스타 스타' 라고 불리는 크리에이터이자 인플루언서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전에는 그들의 영향력이 TV스타에게 한참 못미친다는 평가가 많았으나 지금은 완전히 바뀌었는데요. 인플루언서들은 Z세대에게 연예인 이상의 인기를 얻고 있으며, 깊은 팬문화를 뜻하는 일명 '덕질'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2022년에도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인플루언서 체험단에게 상품, 서비스 협찬을 제공해보시길 바랍니다.
커리어 & 교육 (Career & Education)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일상에 제약이 생기면서 Z세대는 학업을 원만히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대학에서 전통처럼 이어져온 신입생 OT나, MT는 사라졌고 수업과 강의는 모두 온라인 클래스로 대체되었죠. 이러한 과정에서 Z세대의 전반적인 삶의 기준도 달라졌는데요.
우선, 교육보다 경험을 중시하게 되었으며, 직업으로 인해 자신이 정의 내려지는 것을 기피합니다. 또한, '직업은 내가 해야 하는 일일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아니다' 라며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Z세대는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사회에서 성공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음식 (Food)
코로나19로 집에서 요리를 하는 빈도가 잦아지자 가정 요리를 간편하게 해먹을 수 있는 밀키트 붐이 일었는데요. 반대로 정통 요리법을 통해 전문적인 음식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이들은 자신만의 홈베이킹, 홈카페 레시피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유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죠. 따라서 2022년은 부엌에서 요리 기술을 확장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삶(Wellness)
몸과 마음, 영혼이 모두 건강한 삶
Z세대는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중요한 선택을 해야할 때도 자신의 정신 건강을 먼저 체크하고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죠. 정신 건강을 만족스러운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면, 그 다음은 신체적 건강과 자기계발에 힘을 들입니다.
이에 따라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 트렌드는 2022년에도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관심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현재, 운동을 통해 만든 몸을 촬영을 하는 #바디 프로필 이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을 보면 트렌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자신의 영혼을 가꾼다고 볼 수 있는 자기계발이나 취미에 관련된 활동들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메타버스 (Gaming)
*인스타그램 트렌드 리포트의 '비디오 게임'을 저는 '메타버스'로 해석하였습니다
가상 공간에서 만들어내는 디지털 세계관을 '메타버스'라고 부릅니다. 유명 기업과 브랜드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며 이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Z세대는 이미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가상의 아바타를 통해 랜선 모임과 놀이를 즐기고 있다고 합니다. 마치 2000년대 학생들이 "메신저/게임에서 만나자" 하고 헤어지는 것처럼 말이죠.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는 아래 매거진을 참고해주세요!
밈 (Memes)
여기서 밈(meme)은 '유행어'라기 보다 문화에 가까운데요. 미래가 불확실한 시대이기 때문에 Z세대를 비롯한 젊은층들은 자신이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는 문화에 매력을 느낍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개인을 어떤 범주 안에 규정하는 MBTI(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한 콘텐츠나 마케팅이 줄을 이어 생성되고 있으며, 사주나 타로카드에 관한 콘텐츠도 인기를 얻는 추세입니다. 또한 스스로 '부'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주식'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정의 (Social Justice)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젊은 지지자들은 자신의 의견과 정보를 공유하는데 소셜미디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사회적 이슈에 관심도가 높은 사람은 활발한 소셜미디어 유저라는 의미입니다. 2022년에도 젊은 층은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그 즉시 행동할 것이며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다면 이들의 소셜미디어 활동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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