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생을 위한 정기구독 서비스
1인 가구의 증가
최근 1인 가구의 비율이 30%를 넘었는데요. 세 집 중 한 곳이 1인 가구인 시대에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구독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바쁜 1인 가구들을 대신해 빨래, 청소를 대신해 주는 서비스부터 집이 좁은 1인 가구의 짐을 대신 보관해주는 서비스, 1인 가구 맞춤 과일과 식사를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까지 바쁜 일상에서 시간을 아껴주고 삶의 질을 높여주는 구독 서비스들이 끊임없이 생기고 있는데요.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런드리고
1인 가구라면 이불이나 부피가 큰 빨래에 비해 한없이 작은 세탁기를 보며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해 본 적, 바쁜 일상에서 한없이 늘어만 가는 빨래를 바라만 본 적, 신경 써서 세탁해야 하고 다림질까지 해야 하는 셔츠나 정장 때문에 막막해 본 적 다들 있을 텐데요.
이런 번거로움을 덜어주고자 등장한 서비스 중 하나가 바로 런드리고입니다. 런드리고는 세탁뿐만 아니라 다림질, 옷 수선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는데요. 런드리고는 웹이나 앱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일반 의류부터 특수 세탁이 필요한 세탁물까지 신청을 할 수 있고, 약 하루 반나절 정도 안에 모든 세탁물을 깔끔하게 세탁해 다시 돌려줍니다.
더불어 정기 구독을 신청하면 런드리고만의 런드렛을 보내주는데요. 런드렛 안에 빨래를 담고 자물쇠를 채워 현관 앞에 놓으면 런드리고에서 수거해간 다음 런드렛에 세탁된 빨래를 담아 다시 현관 앞까지 가져다줍니다. 런드리고는 또한 옷걸이와 옷 비닐 회수, 일회용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런드렛 제공 등을 통해 환경에 더욱 각별히 신경 쓰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클린베딩
클린베딩은 나에게 알맞은 주기를 선택하면 그 주기에 맞게 깨끗하게 세탁된 호텔 침구를 집 앞까지 배송해 주는 정기 구독 서비스입니다. 이사할 때마다 갖고 다니기 번거로웠다면, 자주 세탁하긴 힘든데 그만큼 쓰면서 찝찝했다면 매주, 2주 또는 한 달에 한 번 원하는 주기에 호텔 침구를 받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클린베딩은 50% 할인 체험이 가능하고, 본인이 소유한 이불솜이 있다면 클린베딩 커버 세트를 이용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집밥연구소
1인 가구의 경우 매 끼니를 제대로 챙겨 먹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가 바로 반찬 정기 구독입니다. 집밥연구소의 경우 반찬 정기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취생들이 하기 힘든 반찬 등을 위주로 영양 잡힌 반찬 메뉴들로 배송을 해줍니다.
13종의 다양한 세트 메뉴 중 원하는 메뉴만을 선택할 수 있으며 출고 당일 제조한 반찬 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바쁜 일상에서도 신선한 반찬들로 든든하게 챙겨 먹을 수 있을 것 같네요.
필리
밥을 잘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게 부족한 영양분을 파악해 챙겨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정기 구독 서비스 중 하나가 바로 필리입니다. 필리는 본인이 직접 입력한 개인 정보를 바탕으로 각 개개인에게 필요한 영양제를 맞춤으로 추천해 주는데요. 자신에게 딱 필요한 영양분만 골라 매달 30일 치의 영양제를 정기적으로 배송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해피문데이
혼자 사는 여성분들이라면 생리를 시작했는데 생리대가 없어 난감했던 경험, 한 번쯤 해보셨을 텐데요. 해피문데이는 그런 난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신의 월경 주기와 배송 주기를 설정해 주면 주기에 맞게 생리대를 정기적으로 배송해 주는 정기 배송 서비스입니다.
또한 나에게 필요한 생리대 구성을 선택할 수 있어, 불필요한 생리대 구매를 방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데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리뷰를 살펴보면 정기적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어서 좋을 뿐만 아니라 타제품에 비해 제품의 질이 훨씬 좋다는 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술담화
코로나와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혼술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사람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노린 정기 구독 서비스가 있으니 바로 술담화입니다. 술담화는 매월 전국 1,200개 이상의 양조장 술 중 잠재적 전통주 '인생 술'만 골라 배송해 주며, 유일하게 문 앞까지 배송이 가능한 술이라고 하는데요. 혼술뿐만 아니라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홈파티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딱인 정기 구독 서비스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1인 가구를 위한 서비스는 늘어날 전망인데요. 바쁜 일상에 나를 위한 선물로 서비스 하나를 구독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1인 가구를 위한 서비스처럼 앞으로도 변해가는 사회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꾸준히 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예를 들어 무인매장의 경우 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이죠. 이들과 같이 사회의 변화로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서비스는 과연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