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의 비약적 성장의 이유
틱톡의 부상
틱톡은 소셜 미디어의 최신 트렌드로 요즘 어디에나 있습니다. 틱톡은 사용자가 짧은 비디오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중국 소유의 소셜 네트워크인데요. 틱톡 사용자는 최소 15초에서 최대 1분 길이의 짧은 비디오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2016년에 처음 출시된 틱톡은 수년 동안 꾸준히 추진력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본격적으로 인기가 치솟았는데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틱톡이 작동하는 방식과 인기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틱톡 작동 방식
틱톡 계정을 열면 다양한 비디오를 보여주는 피드가 표시됩니다. 비디오는 테마, 해시태그 또는 계정을 기반으로 하는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인스타그램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디스커버 섹션과 해시태그가 있습니다. 틱톡은 사용자의 기록을 분석하여 좋아할 만한 피드를 구성해주는데요.
이 모든 것이 스냅챗,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 앱을 연상시킵니다. 다른 SNS와 같이 틱톡에서도 사용자는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을 통해 상호 작용하는데요. 하지만 그들이 만들고 공유하는 콘텐츠의 성격은 사뭇 다릅니다. 바로 이 차이점에서 틱톡의 성공 비결을 확인할 수 있죠.
무엇이 틱톡을 독특하게 만드는가?
틱톡은 여러 가지 이유로 소셜 미디어 순위에서 상승했는데요. 그 첫 번째 이유는 틱톡 콘텐츠의 기발함입니다. 틱톡의 콘텐츠는 아마추어도 쉽게 제작할 수 있으며 다양한 편집 기능이 있는데요. 이런 틱톡만의 편집 기능들이 사용자의 창의성을 끄집어내고 다른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 유머러스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도와주었죠.
두 번째는 보이스오버 기능입니다. 틱톡 사용자는 수천 개의 오디오 클립과 비디오용 사운드바이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음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노래 립싱크와 명장면 대사 따라하기 등이 있죠. 소비자는 유행하는 콘텐츠에 자신의 색을 입혀 2차 창작물을 제작함으로써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세 번째는 공유하기 쉽다는 특징입니다. 틱톡의 시그니처인 짧은 비디오는 다른 틱톡 사용자는 물론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와 같은 여러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도 쉽게 공유할 수 있는데요. 틱톡에서 생성된 콘텐츠가 널리 퍼지며 틱톡 플랫폼 자체의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죠.
네 번째는 챌린지 형식의 유행입니다. 챌린지는 틱톡에서 매우 인기 있는 콘텐츠 형식인데요. 어느 순간부터 신곡이 나오면 짧은 챌린지도 함께 공개되는 것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이런 유행은 틱톡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꾸준히 제공하며 틱톡은 높은 참여율을 이루어냈죠.
MZ세대, 틱톡의 성장을 촉진하다
참신한 기능과 사용으로 틱톡은 다른 SNS 경쟁자를 빠르게 능가하는 매우 인기 있는 소셜 네트워크가 되었습니다. 틱톡은 약 8억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이런 틱톡의 인기는 MZ세대가 소셜 미디어와 함께 성장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실제로 틱톡 사용자의 절반 이상이 30세 미만이고 미국에서는 월간 활성 사용자의 절반 이상이 16-24세입니다.
Kantar Media 그룹의 연구에 따르면, 틱톡 사용량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Z세대에서 33%, 밀레니얼 세대에서 27% 증가했는데요. 틱톡은 앞으로도 분명 소셜 미디어에서 그 영향력을 확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틱톡은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성공적인 소셜 네트워크 중 하나이며 2022년에도 그 인기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많은 브랜드는 틱톡을 사용하는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맺을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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