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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Apr 21. 2022

팔로워가 많지 않은 인플루언서가 더 효과적이라고?

브랜드를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2020년과 2021년 세계는 다양한 앱의 상승세로 새로운 마케팅을 경험했는데요. 앞으로도 마케팅 전략은 이러한 추세에 적응하고 따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인데요. 이와 같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은 최근 들어 많은 브랜드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는 꾸준히 증가하며 2022년까지 150억 달러 규모의 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에 과연 어떤 콘텐츠가 최고의 성과를 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나노 및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힘
[매일경제 제공]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증가는 두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는데요. 하나는 소셜 미디어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수가 급증했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브랜드와 기업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나노 인플루언서는 팔로워가 많지 않은 인플루언서인데요. 특별한 기준은 없지만, 팔로워 수가 1,000~10,000명 사이인 경우, 나노 및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간주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인플루언서는 소비자와 더 높은 상호 작용 비율을 생성하고 브랜드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다른 인플루언서에 비해 더 낮은 비용이 투자되는데요.


이런 장점을 가졌기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나노 인플루언서는 올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피드백 및 리뷰


오늘날 소비자는 광고성 콘텐츠를 실제 후기와 매우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뒷광고 등 과거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은 정직하지 못함에 비판받았습니다. 이에 결과적으로 역풍을 맞게 되었죠.


전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소비자를 기만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제는 실제로 경험한 뒤에 이에 관해 이야기하는 고객과 소비자로서 인플루언서의 이야기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제품에 따라 상이하지만,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연예인이나 거대 인플루언서보다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친근한 인플루언서로 진행하는 것이 진정한 관계를 형성하고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들의 의견은 소비자에게 더 진실하고 유기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
[VoxFeed 제공] 틱톡 사용량 추세 및 Instagram Stories의 일일 활성 사용자 추세


비디오의 사용은 이전부터 지금까지 쭉 주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로 이야기되는데요. 2022년에는 특히 틱톡 및 인스타그램 릴스 등 숏폼 콘텐츠의 인기 상승에 주목해야 합니다.


숏폼 콘텐츠는 짧은 시간 동안 진행되는 콘텐츠인데요. 빠르고, 짧은 콘텐츠를 선호하는 흐름에 맞춰 짧고 중독성이 있는 숏폼 형식을 이용한 마케팅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와 같은 숏폼 콘텐츠를 잘 활용한다면, 입소문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 브랜드의 도달 범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데요. 숏폼 콘텐츠를 올바른 인플루언서와 결합함으로써 브랜드는 투자 대비 높은 수익률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의 진정성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를 구축하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인데요.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필터 없는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과도한 필터에 대한 거부감으로 소비자는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콘텐츠에 대한 갈증이 있었는데요. 이에 필터 없는 콘텐츠는 소비자에게 더욱 진정성 있게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점점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은 중요해지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적절한 인플루언서 리뷰를 통해 효과적으로 자신의 상품을 홍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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