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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Apr 28. 2022

유료 광고는 더 이상 소비자에게 도달하지 못한다?

2022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2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2020년과 2021년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라는 큰 변수로 인해 혼란 속에서 뉴노멀에 맞게 진화하고 적응해야 했습니다. 마케팅 산업 역시 다양한 변화를 겪었는데요.


소비자 행동 및 태도의 변화, 기술의 발전 등으로 우리가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연결하고 마케팅 방식이 달라졌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이 산업에서 성공하려면 단순히 마케팅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을 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2022년부터 앞으로의 시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 브랜드 지지자


좌측부터 [Freepik 제공]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고객이나 사용자가 만든 동영상, 이미지, 리뷰 등의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가장 확실한 형태의 디지털 입소문 마케팅 중 하나인 UGC는 2022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인데요.


2016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부상 이후 UGC는 많은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는 브랜드가 홍보용으로 제작하는 콘텐츠보다 소비자에게 훨씬 효과적으로 다가왔는데요.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매우 증가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온라인 주문이 늘었고, 리뷰를 남기는 사람이 많아졌으며 직접 보고 살 수 없는 온라인 쇼핑의 경우 리뷰의 중요성이 증가하였죠. 이렇듯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 기업은 다양한 전략을 펼치며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늘리고 있습니다.



UGC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오늘의 집'의 마케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매거진을 추천합니다.


광고 차단기의 부상


[Freepik 제공]


혹시 인터넷 광고를 제대로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는 웹페이지 속도를 늦추는 디스플레이 광고 없애기 위해 애드블로커(광고 차단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것인데요.


앞으로도 소비자의 애드블로킹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료 광고의 4분의 1 이상이 소비자에게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광고 차단 프로그램으로 소비자에게 메시지가 도달하지 못할 경우, 가장 좋은 전략은 이에 적응하는 것인데요.


소비자에게 도달하지 못할 인터넷 광고의 예산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리뷰 마케팅과 같이 보다 유익한 캠페인에 예산을 재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젊은 소비자는 디스플레이 광고에는 반응하지 않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는 잘 반응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우리의 역할은?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마케팅 세계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기업도 생존을 위해 적응해야 합니다. 소비자는 더욱더 똑똑해지고, 광고 콘텐츠에 대한 거부감은 지속해서 커지고 있는데요.


우리는 모두 동일한 플랫폼과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여 동일한 소비자를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오프라인 마케팅이 온라인 채널로 몰리면서 포화 상태가 더욱 악화하였죠.


이제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통합하여 잠재고객과 진정으로 연결하고 이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고객의 실제 필요와 부합한 것을 제공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고객과의 진정한 관계를 쌓을 수 있게 되죠.




2022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며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래는 아무도 모르지만 우리는 미래가 가져다주는 모든 것에 항상 대비하여야 합니다.


2022년에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 보는 것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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