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un 07. 2021

게이미피케이션 효과 - 슈퍼 유저를 양성하는 마케팅

색다른 경험이 만든 고정 고객, 지금은 '재미'기 경쟁력!


요즘처럼 어디서든 정보를 검색해서 습득할 수 있고, 다양한 매체가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는 시기에 진부한 마케팅은 기억에 남지 않게 되기 마련인데요.


이미 많은 기업에서는 고객들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가미된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규고객 뿐만이 아니라 충성고객 확보를 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제는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고객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직접 홍보하는 쌍방향형, 참여형 콘텐츠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SNS채널에서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이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해야 할까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오늘은 '게이미피케이션의 마케팅 효과와 사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란?


[ 게임(Game) + 접미사(-fiction)의 합성어 ]

상품과 서비스에 놀이와 도전과 같은 게임의 요소를 가미해 게임이 아닌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속적인 소비가 일어나도록 유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랜드 경험 설계의 중요성


게이미피케이션을 이해하기 전 경험마케팅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전에는 소비자들이 일방적으로 제품 자체를 구매했지만, 이제는 경험을 통해 브랜드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최종 구매를 결정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결국 소비자들은 브랜드와의 접촉으로 독특한 경험을 하게 되면서 브랜드의 가치를 인식합니다.


기업에서는 뚜렷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 공간을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로 인해 고객의 입장에서는 '나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신중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그들의 DB로 다양한 마케팅을 활용해나갈 수 있겠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의 마케팅 효과








고객이 브랜드를 경험하고나서 지속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찾게 만들기 위해서는 흥미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겠죠.


'게이미피케이션'으로 소비자들과 쌍방향으로 소통하면서 재미, 경쟁, 그리고 보상을 적절하게 활용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동기를 유발해야만 성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을 이해한다면 게이미피케이션을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매일 접속해 출석체크를 하면 할인쿠폰을 준다거나, 어떤 목표에 도달하면 보너스 점수를 준다거나 하는 여러 이벤트들이 모두 게이미피케이션의 일종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효과

① 잠재 고객들의 관심 형성

② 브랜드 인지도 향상

③ 사용자들의 다운로드, 구매 등의 행동 유도

④ 고객들의 재참여 유도

⑤ 고객 이탈 방지





우리 브랜드는 '게이미피케이션'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핀란드 투르쿠대와 탐페레대 공동 연구진은 어떠한 방식으로 유저들의 활발한 활동을 이끌어내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연구진은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눠 다양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해냈습니다.



① 몰입 관련 게이미피케이션 전략

흔히 온라인 상에서 유저들이 자신만의 닉네임을 정하거나 자신을 들어낼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주었는데요. 해당 브랜드 자체에 몰입하게 만드는 정도에는 큰 효과를 얻지 못했지만 브랜드와 관련해 알고 있는 정보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활동을 하게 하는데는 효과적이었습니다.


② 사회적인 상호작용 관련 게이미피케이션 전략

'몰입 관련'과 연관지어 가장 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곳은 결국 사회적인 브랜드 참여도였습니다.


③ 성취 관련 게이미피케이션 전략

고객이 브랜드 상품을 많이 구입하거나 서비스 내에서의 활동을 활발하게 할수록 높은 지위를 부여했는데요. 지위가 올라갈수록 포인트를 지급하거나 더 많은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빈번하게 브랜드 사이트에 접속하고, 브랜드와 관련 활동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사례



①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NTC)

( 이미지 출처 : https://www.nike.com/kr/ko_kr/c/training-ntc-app)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NTC)' 앱은 세계적인 나이키 마스터 트레이너들이 전문적으로 설계한 운동들로 트레이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운동 성과 또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운동 목표 달성과 운동 빈도, 주간 및 월간 연속 운동 기록 등 달성한 목표에 따라 배지와 트로피를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전문적인 트레이닝이 필요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② 아뜨랑스

( 이미지 출처 : https://attrangs.co.kr/event/list.php )


여성의류쇼핑몰 '아뜨랑스'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들을 통해 고객들에게 미션을 제시하는데요.


1월 한달 간 등급이 올라간 고객에게 상품 지급, 복이 숨어있는 복주머니를 맞추면 예쁜 옷과 할인쿠폰 지급, 숨은 뮤즈 찾고 연말 홈웨어&쇼핑쿠폰 받기 등의 재미있고 간단한 이벤트로 참여를 유도합니다.


미션을 수행한 고객과 이벤트에 당첨된 고객에게는 그에 따른 보상을 제공해 고객입장에서는 안하고는 못 지나칠만한 경험마케팅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사례'를 통해 즐거움이란 경험을 선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됩니다.





마케팅 잘하는 브랜드가 되고 싶다면


우리 서비스의 전반적인 부분을 섬세하게 관찰하여 소구 포인트를 찾아보세요. 그 곳에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넣어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최종 구매 결정까지 이어진다면 성공적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죠.


똑똑한 소비자가 증가하게 되면서 기존의 마케팅이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요즘, 트렌드에 맞춰 재미있는 마케팅을 시도한다면 좋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에 대해 잘 살펴보셨나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들을 발견하신다면 보다 다양한 마케팅 사례들을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SNS 마케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여기서 ▼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파인앳


작가의 이전글 온라인 마케팅 성공 사례 - 코로나를 극복한 기발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