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 MZ세대의 깐깐한 탐색법
요즘은 상품을 하나를 구매해도 성분부터 꼼꼼히 살펴보고 원산지는 어디인지 확인하게 되는데요. 과거에는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 외에는 추가 정보를 얻기가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성분을 자세히 확인하려는 소비자들도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생리대 유해성분, 가습기 살균제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소비자들의 안전에 대한 불신이 커지게 되었는데요. 때문에 제품 성분 및 원재료를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려는 소비자들, 체크슈머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체크슈머(Checksumer)
: 확인(Check)+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믿을 수 없는 유통시장에서 상품의 안정성을 확인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런 소비 트렌드를 공략해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소비자들이 우리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오늘은 '체크슈머'를 공략하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크슈머를 파헤쳐 보자!
후기가 정보인 시대
이제 소비자들은 광고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과거와 달리 직접 여러 정보와 후기를 수집해 분석한 후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결국 브랜드의 인지도와 홍보문구에 현혹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이런 '체크슈머'의 불안을 달래줄 스마트폰 APP이 나오기 시작한 것도 오래전 일입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의 성분을 확인할 수 있다거나 식품의 성분·첨가물 등을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이 있는데요.
트렌드 모니터에 따르면 소비자 리뷰가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체크슈머 성향에 맞는 여러 마케팅 전략도 등장하게 되었죠.
한편으로는 제품 체험을 통해 또는 후기를 확인하고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확대되면서 더 안전하고 좋은 제품 및 서비스의 성장이 기대되기도 합니다.
체크슈머 공략법과 마케팅 사례
정직하고 검증된 메시지를 주기 위한 방법으로 '숫자 마케팅'을 활용하는 기업도 있는데요. 제품력을 간단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 푸르밀 '88생초콜릿우유'
소비자들이 제품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원유를 88% 함유했다는 의미가 담긴 프리미엄 '88생초콜릿우유'를 출시했습니다. 숫자는 문자보다 빠르게 정보가 전달되고, 호기심을 자극시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외식업계에서는 오픈키친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재료 선별은 물론 음식이 만들어지는 조리 과정까지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ex) 피자알볼로, BBQ
고객들이 주방을 살펴보고 식재료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피자를 만드는 제조과정을 직접 보고 체험하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온라인에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제품을 플리마켓을 통해 눈으로 보고 직접 만져볼 수 있도록 소비자 체험을 제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ex) 띵굴시장 플리마켓
터치 몇 번으로 이뤄지는 소비 형태에서 벗어나, 셀러와 소비자 간의 대화 속에서 좋은 제품을 좋은 마음으로 사는 긍정적인 경험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식료품 업계에서 '체크슈머'의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대기업들도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ex) 신세계푸드
영국 왕실이 공식 인정하는 그룹 소유의 대표 유기농 식품 브랜드 '웨이트로즈'를 수입했다. 유기농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아질 것을 고려한 것입니다. 앞으로는 해외 제품들을 수입 판매하는 곳이 많아져 소비자들의 선택권도 넓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체크슈머 마케팅 도움이 필요하다면?
SNS에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또는 블로거에게 브랜드 체험을 제공해 더 많은 잠재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체험단을 모집할지, 어떤 채널을 통해서 해야 할지, 체험단 가이드 작성은 어떻게 해야 할지, 효과 측정은 가능한지 여러모로 쉽지 않기 때문에 기초를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체험단 모집은 어느정도 비용을 지불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에서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자체적으로 진행하기에는 간혹 연락이 두절되는 경우나 성의없는 후기로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파인앳플에서는 광고주님이 직접 체험단을 선발할 수도 있는데요. 브랜드와 잘 맞는 이미지를 가진 인플루언서의 후기 또한 포스팅 저작권이 제공되어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고 진정성있는 리뷰가 필요하시다면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체크슈머 마케팅에 대해 잘 살펴보셨나요?
'체크슈머'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의 안목 또한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있는데요.
소비자들끼리 나누는 리뷰가 구매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 만큼 과대 광고는 지양하고 고객에게 체험을 제공해 신뢰도를 높인다면 나중에는 굳이 확인해보지 않아도 우리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추가로 체험단 모집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 로 문의주세요 :)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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