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un 09. 2021

철이 없었죠, 밈(meme) 트렌드를 모른다는게

웨이브 트렌드는 밈으로 정리


'철이 없었죠, 커피가 좋아서 유학을 했다는게'

'파인앳플 브런치 유익한 것 같음. 당연함, 전문 마케터들이 씀'


이런 단어 또는 문장을 써봤거나 사용하는 사람들을 본 적 있으신가요?

우리는 이런 걸 유행어라 부릅니다. 특정 단어 또는 문장이 유행처럼 많은 사람들이 언급하는 걸 말합니다. 외국에도 이런 유행어처럼 소수에 의해 만들어져 자연스럽게 전파되고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이 되는 문화가 있는데요.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MZ세대의 트렌드 밈(meme) 입니다.




밈(MEME)이란




밈(meme)이라는 단어는 리처드 도킨스의 저서 ‘이기적인 유전자’에서 처음 언급된 학술용어로, 인터넷의 보급 이후 생성, 복제, 패러디 되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밈(meme)이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행어 역시 문자라는 종류의 밈이라 할 수 있겠죠?


밈(meme)은 우리 몸 속 유전자(gene)처럼 자기 복제, 전파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한번 대중에게 유행이 된다면 그 전파력은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 전세계로 뻗어 나갑니다. 밈은 유행의 파도를 타는 콘텐츠 트랜드인 웨이브 트렌드에서의 큰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마케팅에서의 밈 활용 예시



인스타 스토리 이벤트 밈



2021년 1월, 유명 SNS인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특정 유형의 게시물들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
: 업로드 시간을 기점으로 24시간 후 자동 삭제되는 인스턴트 게시물. 일반적으로 업로드 후 영구 보존되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비해 간편하게 올릴 수 있어, 그날의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목적으로 애용

자사 브랜드의 상품 이미지를 배경으로 장문의 글이 들어간 이 이벤트성 게시물들은 순식간에 공유되고 태그, 복제 및 패러디가 되었습니다.


나중에는 이벤트가 아닌 다른 종류로서 다양한 인스타 스토리 밈이 만들어질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밈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밈을 제작하고 이슈화 하는 비용이 0원에 수렴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인스타그램 스토리 밈의 예시처럼 업로드 하기에 간단하지만 화제성, 노출 측면에서 높은 홍보 효과를 보이죠.


새로운 유입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구입까지 이어질 수도 있기에 수많은 브랜드에서 적극 차용합니다. 또한 브랜드 및 업종을 가리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인스타그램 스토리 밈은 저관여 제품인 액세서리에서 고관여 제품인 가구와 항공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과 브랜드에서 복제되고 패러디 되었습니다.






한번 밈이 되면 몇년이 지나도 꾸준한 패러디와 함께 홍보 효과도 볼수 있습니다. 모 침대 브랜드는 20년도 더 된 광고가 밈으로 패러디, 재생산 되어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침대 브랜드로서 각인되고 있습니다.



유저에게는 밈을 활용한 재미를, 고객에게는 정보 습득을, 브랜드는 저렴하게 홍보 마케팅과 화제성을 일으킬 수 있다는 특징이 우리가 밈에 대해 주목해야하는 이유입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밈(MEME)과 마케팅 에 대한 이야기 잘 살펴보셨나요?


밈은 웨이브 트렌드로 재미와 유익성을 챙긴다면 활용도가 정말 높은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웨이브 트렌드로 활용하면 노출과 홍보에서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여기서 ▼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파인앳플





작가의 이전글 앞광고 트렌드 -호감 적립하는 유튜브 PPL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