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
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매체의 등장은 마케팅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인터넷이 지금처럼 보급되기 이전의 광고는 TV, 라디오, 신문, 옥외광고 등의 매체를 활용했었고, 현재는 이전보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며 소비자와의 소통도 가능해졌습니다.
오늘은 소비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인터랙티브 마케팅이란?
'상호 간' '활동적' '상호작용을 하는'
소비자와 상호작용하여 소비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통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인터랙티브 마케팅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참여’라는 행동을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성공적인 인터랙티브 마케팅이라 할 수 있으며,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SNS에서의 좋아요, 댓글, 태그, 공유 등을 적극 활용할수록 인터랙티브 마케팅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마케팅 예시
1. 아동 학대 공익 광고
여기 광고판이 하나 있습니다. 술병을 들고 화를 내는 어른과 겁을 잔뜩 먹은 채 방어자세를 취하고 있는 어린아이의 실루엣이 보입니다.
사람들은 폭력을 저지르려는 어른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두 실루엣 사이로 접근합니다. 이때 생기는 그림자로 인해 가려졌던 광고의 슬로건과 슈퍼맨 로고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 광고는 실제 2012년 서울 광화문에 아동학대 방지 캠페인의 일환으로 설치되었던 공익 광고였습니다. 사람들이 보기만 하지 않고 직접 광고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광고의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이고 강렬하게 각인했던 광고였습니다.
2. 틴더의 스와이프 나이트
미국의 유명 데이트 앱인 틴더(Tinder) 에서는 2019년 10월 한 달 동안 매주 일요일 오후 6시에서 12시까지 ‘스와이프 나이트’라는 인터랙티브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하였습니다.
좌우 스와이프(쓸어넘기기)를 통해 선택을 할 수 있는 틴더의 사용법을 활용하여 비디오 콘텐츠에서 두 가지 상황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에 따라 ‘스와이프 나이트’는 다른 결말을 보여줍니다.
틴더의 스와이프 나이트는 콘텐츠 마지막에 나와 같은 선택을 한 이성의 프로필을 추천해 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앱에 머물고 활동하는 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틴더는 ‘스와이프 나이트’ 콘텐츠로 전 세계적으로 30억 건에 달하는 콘텐츠 노출을 달성하는가 하면, 이전 대비 26% 증가한 이성과의 매치율을 보이며 홍보와 사용자 증가의 효과를 얻었습니다.
인터랙티브 마케팅 필요 요소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 고객은 누구이고 그들에게 어떤 콘텐츠를 통해 어떻게 브랜드를 노출시킬 것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참여한 고객에게 심리적 또는 물질적 보상이 있어야 합니다. 높은 만족도의 보상일수록 자발적으로 참여할 뿐만 아니라 태그와 공유를 통해 지인들에게 참여를 권유하는 등의 과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의 피드를 적극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상호 소통하는 관계의 형성을 통해 단순한 콘텐츠 참여와 보상 획득에 집착하는 체리 피커(Cherry Picker)보다, 우리 브랜드에 애착을 갖고 장기적이고 꾸준한 참여와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가는 진성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인터랙티브 마케팅 잘 살펴보셨나요?
고객과 쉽게 소통하고 공유하기 쉬운 플랫폼으로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가 있습니다.
그리고 팔로워(이웃)이 많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수록 소통과 노출은 더욱 쉬워집니다.
고객과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홍보하기 쉬운 지속 가능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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