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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Jul 07. 2021

페이크 마케팅 - MZ세대 과몰입 유발

과몰입 괜찮으시겠어요?



MZ세대에게 유독 특별한 날, 만우절!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콘텐츠의 영향력이 확장되면서 기업들은 MZ세대를 위한 만우절 이벤트를 기획하기 시작했는데요.


'왓챠'의 만우절 이벤트


공식 웹페이지의 디자인을 유머러스하게 바꾸는가 하면, 공식 계정에서 경쟁사의 제품을 추천하는 파격적인 페이크 마케팅을 진행하여 많은 호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021년 현재, 페이크 마케팅은 만우절 뿐만 아니라 일상에 스며들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유명 브랜드부터 공중파 방송까지 활용하지 않는 곳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죠.


그렇다면 콘텐츠 피로도가 높은 MZ세대를 만족시킨 ‘페이크 마케팅’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MZ세대의 밈 키워드 ‘과몰입’


‘과몰입’은 현실을 잊을만큼 깊게 빠져드는 상태를 표현하는 용어로, 재미있는 콘텐츠에 대한 MZ세대만의 긍정적인 반응이기도 합니다.


치밀하게 기획한 페이크 마케팅은 보는 이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과몰입을 유도하는데요.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창작을 하며 지친 현실을 벗어나 가상에서 재미를 추구할 수 있는 점이 MZ세대를 사로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페이크 마케팅'의 사례




페이크 굿즈


① '스파오' 디자인 선호도 조사


출처: 스파오 공식 인스타그램


MZ세대의 관심사를 발빠르게 캐치하여 트렌디한 콜라보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는 SPA브랜드 ‘스파오’


프로젝트를 시작한지 5년만에 1500억원의 매출과 1000만장 판매량을 달성하며 큰 성공을 이루었는데요. 콜라보 상품의 성공률을 높인 핵심 요소는 바로 가상 디자인 입니다.


‘스파오’는 콜라보 상품을 출시하기 전, SNS를 통해 가상 디자인을 공개 하고 사전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직접 디자인에 참여하도록 하여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애정도를 높이는 마케팅 효과를 불러왔죠.





② '동아오츠카' 가상의 굿즈세계


출처: 동아오츠카 '가상 굿즈' 인스타그램



포카리스웨트, 데미소다 등을 보유한 식음료 기업 ‘동아오츠카’는 자사 제품들을 활용한 가상 굿즈를 제작하여 SNS 계정에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그 중 MZ세대의 다꾸 (다이어리 꾸미기) 열풍을 반영한 데미소다 마스킹테이프는 뜨거운 반응을 얻어 첫 실물 굿즈로 출시되었습니다.


‘반응 좋으면 진짜 출시한다’ 라는 프로필 소개글에서도 볼 수 있듯 실물 굿즈의 출시 가능성을 열어두어 MZ세대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도록 마케팅 하고 있습니다.









페이크 세계관


③ '롯데백화점' 가상의 평행세계


유튜브 채널 ‘오떼르 : 미션 컴플릿츄’ / 출처 : 오떼르 인스타그램




롯데백화점은 기존의 올드한 이미지를 벗고, MZ세대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율을 높이기 위해 가상의 세계관을 활용한 페이크 마케팅을 기획했습니다.


‘로떼배카르’라는 평행 세계를 구축하여 MZ세대 고객을 ‘사라진 아이들’로 설정하고, 그들을 되찾기 위한 미션을 수행하는 콘셉트인데요. 백화점 영업시간을 기준으로 그룹 이달의소녀 멤버 ‘츄’와 가상의 2D캐릭터 ‘휴’가 번갈아 활약하는 치밀한 세계관 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치밀함 덕분에 유치한 B급 감성이라는 우려와 달리, MZ세대는 ‘로떼배카르’ 세계관을 하나의 놀이로 소비하며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③ K- POP 아이돌의 세계관 마케팅


출처: EXO 'MAMA' 뮤직비디오


페이크 세계관에 몰입하여 2차 해석을 즐기는 MZ세대의 독특한 소비문화는 K-POP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2012년, 한류 대표 아이돌 그룹 EXO는 외계 행성에서 온 초능력자 라는 설정을 가지고 데뷔했습니다. 비현실적인 설정에 대중들은 당황한듯 보였지만 MZ세대는 달랐는데요. 세계관에 흠뻑 빠져들어 앨범이 발매될 때마다 다양한 해석을 내놓기 시작헸죠. '과몰입'한 MZ세대의 2차 창작 능력은 세게관을 기획한 소속사도 놀랄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EXO의 세계관 마케팅이 큰 성공을 거둔 후, 아이돌 그룹에게 세계관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가 되었을 정도로 K-POP 마케팅 트렌드는 완전히 뒤바뀌었습니다.






페이크 마케팅이 필요한 브랜드?


①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리브랜딩이 필요한 브랜드

② MZ세대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싶은 브랜드

③ 출시 전, 선호도 조사를 통해 손실을 줄이고 싶은 브랜드


페이크 마케팅을 활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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