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터, 제작자, 크리에터라면 필독!
최근 들어 디지털 콘텐츠 제작이 더 이상 취미에만 한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익을 창출하는 건 물론, 부업을 넘어 본업으로 삼을 수 있는 플랫폼과 여건이 갖춰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Signalfire에 따르면, 2021년 기준 2백만 명 이상의 전문 콘텐츠 제작자가 있는 것으로 집계될 정도로 레드오션이 된 시장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불러일으킨 배경에는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수요 급증이 있습니다. 2019년 한 해만,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한 유튜브 채널이 65% 이상 증가할 정도였죠. 매일 10억 시간 이상 유튜브 콘텐츠가 시청되고 있다는 사실까지, 더하면 앞으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번 매거진에서는 사진, 영상, 음성 등을 매개로 누구나 콘텐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 14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콘텐츠 제작자란?
콘텐츠 제작자는 특정 청중의 과제 또는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 및 재미를 추구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을 일컫습니다. 블로그와 기사에서 오디오 및 팟 캐스트에 이르기까지 콘텐츠는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되는데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과 사이트,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콘텐츠 제작자의 수익 창출 방법 14가지
1. 온라인 교육
Skillshare에 따르면, 가장 높은 급여를 받는 콘텐츠 강사는 연간 10만 달러, 한화 1억 1672만 원을 벌어들인다고 합니다.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 교육을 통해 해당 분야의 영향력 있는 제작자가 될 수도 있고, 참여도가 높은 '수강생'이라는 팔로워를 유치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잘 아는 주제에 집중하여 짧은 시간 내에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2. 컨설팅
전문 학습 플랫폼을 이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 1:1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프리랜서의 개념으로 시간당 비용을 직접 책정할 수 있어 수익 면에서 유리하죠.
현재도 많은 현업 종사자 및 전공자가 1:1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자신의 전략이나 작품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하여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계기로 더욱 협업 범위를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독점 콘텐츠 판매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하여 독점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그 자체로 훌륭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구독자에게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게 하여 월간 구독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죠. 간단한 강의부터 보너스 비하인드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면 구독자는 더욱 모여들 것입니다.
또한, 자신을 브랜딩 하는 하나의 방법이므로 추후 제작자로서 높은 신뢰와 영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구독
제작자로서 구독자들의 신뢰를 이미 얻은 경우, 특별한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더라도 구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유료 구독자에게는 광고 없는 시청, 청취 경험을 제공합니다.
5. 예술품 판매
예술적인 창작물이 주 콘텐츠인 경우, 제작자를 향한 팔로워들의 팬심을 과소평가해선 안 됩니다.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예술품을 판매함으로써, 팔로워들이 제작자에게 감사함을 표현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주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6. 굿즈 판매
일정 수준 이상의 팬을 확보했다면, 굿즈를 판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판매 수익을 올리기 위해, 콘텐츠 제작 시 사용한다면 화제를 불러일으켜 더욱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죠. 최근 들어 유튜버들이 채널 공식 굿즈를 만드는 것을 심심치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스톡 콘텐츠 판매
스톡 사진 및 오디오, 비디오 콘텐츠를 판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플랫폼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배포하고 수익을 얻는 형식인데요. 다른 콘텐츠 제작자에게 편집 소스를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8. 브랜드 스폰서십
브랜드와 스폰서십을 맺어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대가로 고정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사용하고 리뷰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폰서십을 맺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의 팔로워가 필요합니다. 만족스럽지 못한 제품도 홍보해야 할 수도 있죠.
9. 공개 출연
오프라인 행사나 방송에 출연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유명인과 비슷한 지위를 누리며 영향력을 키워나가는데요. 인지도를 쌓고 다른 업계의 전문가와 소통하며 공동 작업을 진행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10. 콘텐츠 신디케이션
콘텐츠 신디케이션이란, 더 큰 규모의 타사 사이트에 수익을 대가로 콘텐츠를 게시하는 권한을 부여받는 것입니다.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대한 링크는 포함하지 않아 직접적인 수익창출은 어려우나, 협약을 통한 수익이나 트래픽 증가를 고려해보면 좋은 방법입니다.
11. 제휴 마케팅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적절한 팔로워를 보유한 제작자라면 제휴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들이 흥미로워할 제품을 검토하여 홍보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많은 상위 콘텐츠 제작자들은 자신이 실제로 사용하는 제품만 추천하기도 합니다. 저품질 제품을 제공하여 자신의 브랜딩 가치를 떨어뜨릴 수는 없기 때문에 품질은 꼼꼼하게 확인하여야 합니다.
제휴마케팅은 판매자에게 직접 연락하거나 파인앳플과 같은 제휴 플랫폼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12. 도네이션
도네이션을 선택한 팔로워들은 지불한 값에 대한 대가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제작자를 후원하고 기부하는 방식인데요. 하지만 도네이션에 의존하는 것은, 수익을 지속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기 계획으로 보아서는 안 됩니다.
13. 직접 광고
콘텐츠 제작자가 수익창출을 고민할 때, 가장 우선시되는 방법으로 자신의 콘텐츠와 특정 광고를 연결시키는 형태입니다. 만약 제작자의 콘텐츠에서 광고 클릭이 발생했을 경우 의뢰한 브랜드는 제작자에게 일정 수익을 지불합니다.
14. 소셜 미디어 광고
약간의 금액을 투자해 소셜 미디어 광고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비록 비용이 발생하지만, 콘텐츠 제작자를 모르는 유저들까지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거진을 마치며
콘텐츠 제작자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많지만, 콘텐츠의 확산이 미미하다면 모두 헛된 일입니다. Signalfire의 데이터 전문가들은 앞으로 5천만 명의 제작자가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최우선으로 시장에서 도태되기 전에 눈에 띄는 고유의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새로운 트렌드와 관점에 주목하고, 자세히 다뤄지지 않은 주제에 대해 파고들어 콘텐츠 주제를 발굴하며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다져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하며 존재감을 구축해야 합니다. 여러 채널을 탐색해 더 많은 콘텐츠를 제작, 판매하고, 팔로워를 증가시켜 스폰서십을 유치한다면 자신이라는 브랜드를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제휴 마케팅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제작자, 브랜드 관계자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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