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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Aug 27. 2021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마케팅 가치에 대해

인플루언서 제작 콘텐츠의중요성과 장기적인 가치


불과 10년 사이 '인플루언서'라는 단어는 대중에게 익숙해졌습니다.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으며, 현재는 엄청난 규모의 산업이 되었죠.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산업화되기 전까지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인플루언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와 이해관계를 맺고 제품 판매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드러나자, 일각에서는 '단순 디지털 광고판'이라는 비난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습니다.



뒷광고 논란이 일단락된 후, 앞광고 트렌드가 찾아왔지만 마케팅 담당자들은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계속해서 우려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제작 콘텐츠의 중요성


인플루언서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의 가치와 영향력은 놀랍도록 과소평가되고 있습니다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수명은 일회성 게시글보다 길고,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자산입니다.


억 단위로 투자한 콘텐츠가 모두 대중의 이목을 끄는 것은 아닙니다. 보다 저렴한 인플루언서 콘텐츠로 전환하고, 그들이 브랜드를 대신하여 창의적이고 시각적인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콘텐츠에 대한 우려와 해결방안





1. 콘텐츠의 전반적인 내용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브랜드는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맺기 전, 그들이 제작하는 콘텐츠가 브랜드와 적합한지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을 의뢰하기 전 인플루언서에게 충분히 가이드라인을 설명하고 그 외의 창의적인 부분은 인플루언서에게 맡겨야 합니다.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제어가 아닌, 피드백과 소통이 필요합니다.





2. 일정하지 않은 콘텐츠 품질


인플루언서 콘텐츠는 전문가가 제작한 콘텐츠에 비해 품질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광고보다 클릭률이 4배 더 높고, 클릭 당 비용이 50%나 저렴한 사용자 리뷰 콘텐츠를 사용한다면 비용 대비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5%가 브랜드가 게재한 사진, 영상보다 사용자가 리뷰한 시각적 콘텐츠가 더욱 영향력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3. 인플루언서 한 사람에게 너무 많은 비용이 듭니다.


인플루언서에게 지불하는 협업 비용에 대해서는 마케팅 작업을 위한 지출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가 하는 말을 신뢰하고 경청하는 성향이 있는데요. 떤 광고보다도 빠르게 콘텐츠가 확산되기 때문에 충분히 가치 있는 지출입니다.


팔로워가 적지만,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작업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메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동일한 비용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30~40명과 협업하여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콘텐츠 재사용



소셜 미디어에서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브랜드 콘텐츠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진정성에 브랜드의 전문성을 첨가한 콘텐츠로 전환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또,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디지털 광고로 재사용하여 성과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 주제, 내용, 시각적 요소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지 데이터를 축적하면 다음 협업에서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관련 내용에 대한 고지를 명확히 하고 영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에게 재사용에 대한 대가 역시 지불해야 하며 브랜드는 이 비용에 대해 아까워해서는 안 됩니다.






앞으로 인플루언서 콘텐츠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고도로 포화된 콘텐츠 시장에서 일반적인 광고는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돋보이려면 소비자의 모든 구매 과정에서 진정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데요. 바로 이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위해서는 공감을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단기 이벤트가 아닌,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바라보며 꾸준히 이어가야 합니다. 특히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은 그들의 전략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면서 여러 채널의 소비자와 연결될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파인앳플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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