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영화학교 6회 차
단편영화 감상
중고나라
The Secondhand Country ㆍ 2013 년
극영화 대한민국 13분
감독 최경준
줄거리
노량진에서 자취를 하며 고시를 준비하는 주인공. 아는 오빠에게 선물하기 위해 중고 노트북을 직거래로 구하지만, 이미 그는 새 노트북을 마련했다. 모두가 원하는 새것이 되기 위해 분투해야 하는 중고 청춘들. 어느새 자취를 감춰버린 생기와 활력. 우리는 언제쯤 싱싱하게 펄떡거리는 활어가 될 수 있을까. 입시, 취업의 문턱을 넘나들며 숨 가쁘게 달려가는 우리 청춘들의 자화상을 담백하게 그려낸 영화. (2014년도 부산국제단편영화제 프로그램 노트 – 엄준석)
씬리스트 짜기
-극점으로만 구성된 이야기는 인과성(개연성)이 부족하다.
-극점과 극점 사이를 엮어주는 `씬`을 설계하자
시나리오 쓰기 1
-시나리오 구성 요소
. 씬 정보(씬번호, 장소, 시간)/지문/대사/대사 속 지문(=소 지문)
s#3 집(부엌)/낮
철수는 컵을 든 채 식탁에 앉아 있는
영희에게 다가간다.
철수:(쨰려보며) 지금 자기가 잘했다고
말하는 거야?
영희:(씰룩거리며) 내가 언제 잘했때! 자기가 자꾸 시비를 거니까 그렇지!
시나리오 쓰기 2
지문
-지문 작성 시 명시되어야 할 것들
1) 풍경(배경, 장소등):장소의 설정은 상황에 맞게 다양하게 선택하도록 하며 실제적이고 확실하게 분위기나 배경을 설명한다.
2) 상황:눈이나 비가 내린다든지 바람이 분다든지 하는 날씨나 장면의 전경 등을 포함하여 사건을 인식하게 한다.
3) 인물의 움직임:한 장면 내에서 등장인물이 어디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감정을 동작으로 어떻게 표출하는지 등을 표현한다.
4) 소도구:이야기를 끌어나가기 위한 일상 속의 사진, 반지, 책, 가방 등의 소도구 등장을 표시한다.
5) 인물의 차림새:나이나 스타일 등을 서술한다.
※소지문 쓰기:대사를 하면서 등장인물이 취하는 행동을 주로 표현
-지문 작성 시 피해야 할 몇 가지: 지문을 쓸 때는 상황을 이해하고 영상으로 옮길 수 있는 표현을 쓰도록 하는데 영상화되기 어려운 다음과 같은 표현은 되도록 피하기
1) 등장인물의 심리적인 표현:`슬프다 `괴롭다` `행복하다` 등
2)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상황의 추측 및 추상적인 표현 : `그럴 것이라고 여긴다` `날아갈 듯하다` `환상적이다 `틀림없다` 등
3) 사건의 과거형 묘사나 표현:과거든 미래든 항상 현재형으로 서술
->구체적인 행동이나 영상으로 옮길 수 있는 표현으로 서술할 것
(실습 1) 셔레이드 연습하기
-장면화 연습
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