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다 Apr 12. 2022

다정하게 배웅하기

일과시간 내내 바빴다. 며칠 동안 씨름하던 준비서면을 완성해 제출해야 하는 날이어서 손도 마음도 딱딱하게 긴장한 채로 하루가 갔다.


내일이면 남자친구가 이 곳을 떠나 다른 지역으로 간다. 여느 곳처럼 그곳도 관사 문제로 잡음이 많았다. 분쟁은 무고한 사람을 부당하게 처우하는 방식으로 해결되어서는 안 된다. 내가 모든 분쟁에서 취하는 작지만 까다로운 원칙이다. 희생양이 내가 됐던 남이 되었건 다르지 않다. 그의 관사 사태를 보면서 쉽지 않구나, 또 한 번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6시 땡 하자마자 택시를 잡아타고 남자친구를 만나러 갔다. 관사 문제로 워낙 맘고생을 했기에 어찌 달래줘야하나 내심 걱정이 앞섰다. 만나면 내 일 얘기는 입도 뻥긋하지 말고 깔깔 웃어야겠다며 달리는 택시 안에서 주먹을 불끈 쥐고 몇 번을 다짐했다. 약속 장소에 도착해보니 웬걸 빵긋빵긋 웃으면서 고기를 굽고 있었다. 어찌나 귀엽던지. 그 속을 다 알 길은 없지만 환한 건 언제나 좋으니 깜깜한 얘기는 묻어뒀다.

   

저녁을 먹는 내내 남자친구 얼굴을 사진처럼 마음에 남겼다. 앞으로는 평일 저녁에 이렇게 밥을 먹는 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겠지, 오늘처럼 퇴근하고 보고 싶으면 어쩌지, 진작에 좀 자주 볼 걸 그랬어. 소용없는 걱정과 후회가 남자친구 얼굴에 덕지덕지 앉았다. 그래도 남자친구는 참 밝았다. 어제까지만 해도 밝은 모습만 보여준다며 툴툴댔었는데 오늘은 그의 항상성이 고마웠다.      


그는 내일 볼 것처럼 배웅해달라고 했다. 우리는 내일 볼 수가 없잖아. 나를 속여 내 슬픔을 모르는 척하고 싶지는 않았다. 내 방식이 아니야. 그래도 마치 내일 만날 방법이 있는 사이인 양 헤어졌다. 실감이 나지 않았던 덕에.     


집으로 돌아와 울컥하길래 한바탕 울고 치웠다. 이럴 때면 내 다정(多情)함과 솔직함이 감당하기 버겁다. 닿는 줄도 몰랐는데 어느새 빨갛게 물들어있는 나를 인정하기 싫어서 못 본 체하다 끝내 거울 앞에 서고 말았다. 타고난 성정이지만 마주할 때마다 낯설다. 이번에는 혼자 서두르는거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까지 더해져 나의 다정함의 꼭지를 잠그고 싶었다. 그래도 어쩔 수 없다. 이게 나라는 사람이니 채워진 자리를 듬뿍 사랑하고 빈 자리의 냉기를 견디는 수밖에.      


네 밤만 자고 만나기로 했다. 그 날에도 나는 다정하고 솔직해야지.

작가의 이전글 표준 대신 취향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