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정문 Feb 15. 2023

덜컹덜컹 작가열차 출발.. 할까요? 말까요?

어젯밤엔 양다솔 작가의 <가난해지지 않는 마음>이라는 에세이를 읽다가 잠들었다.

아, 에세이는 이렇게 쓰는 거구나. 특별한 경험 속 공감되는 생각, 평범한 일상 속 특별한 삶의 방식, 가볍게 표현한 작가의 문장 하나하나가 너무나 유쾌했다.

‘이 정도는 되어야 에세이라 할 수 있지. 암암.'

에세이라고 이제 겨우 열댓  즈음 읽는 초짜 독서인간의 눈은 날카롭고도 높다. 그래서 마음에 드는 책을 찾아 호로록 읽어 내려가기 쉽지 않은데,  쓰인  책은 읽는 내내 만족감이 들었다.

한편, 그러면서 내 글이 부끄러워지기 시작했다. 내가 쓰려고 하는 에세이는 에세이가 아니라, 특별할 것 없는 일상에 나 혼자 의미 부여하는 일기는 아닐까? 누가 내 글을 읽고 싶어 할까? 사람들에게 보이는 브런치글마저 고작 이렇게 써서 내도 되는 걸까? 온갖 물음표가 밤을 지새우고 아침까지 나를 속박한다.

열심히 글 쓰겠다고 선언한 지 하루 만에, 작가열차는 덜컹덜컹 탈선 위기다. 스스로 느껴버린 부족함은 그 누구의 말보다도 날카롭다.

‘내 글은 특별함이 없어.’

‘했던 말만 계속 반복해서 내가 봐도 지겨워.’

‘짜릿함이 글에 묻어나지 않아. 재미없어.’

‘나는 아까운 전기와 서버용량만 낭비하는 사람일지도 몰라.’

그러나 지금의 나는 예전의 그 깔짝충이 아니다. 성공을 하든 못하든, 재능이 있든 없든, 이대로 관둘 수는 없다. 국가대표 깔짝충 은퇴선언이다.

<모든 초고는 쓰레기다>라는 헤밍웨이의 말을 되새긴다. 처음을 망치는 건 피할 수 없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성장하려면 지금 이 고통을 견뎌내야 한다. 이 부끄러움과 모자람, 보잘것없는 나를 견뎌내야 비로소 새로운 세계를 열 수 있다. 그 사실을 계속 되새겨본다.

걸음마를 딛기 위해, 엉금엉금 일단 기어 다니는 아기처럼, 보행기에 의지해 조금씩 일어나 보려는 그 아기의 노력처럼, 그렇게 하나하나, 나의 글쓰기 여정은 나아가야 한다. 그리고 그 아이의 작은 몸짓 하나에도 감동받고 칭찬해 마지않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스스로를 응원해주어야 한다.

오늘도 나는 엉금엉금 일단 기어라도 본다. 조금 더 다리에 힘을 주어보고, 넘어져도 봐야지. 걸어 다니고 뛰어다니는 사람들이 어떻게 다니는지를 흥미롭게 관찰하면서, 그렇게 실망하는 오늘보다는 기대되는 내일을 살아야지.


덜컹덜컹 작가열차, 출발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이제라도 책이 좋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