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가넷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창의적 예술가들은 하루에 서너 시간을 소비에 투자한다.(...) 깨어있는 시간의 20%를 자신의 창작 분야에 속한 자료에 소비한다. (...) 훌륭한 작가가 되고 싶은가? 책을 많이 읽어라. 대본에 넣을 산뜻한 대화가 필요한가? 커피숍에 앉아있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유명 TV의 임원이 되고 싶은가? 밤낮을 가리지 말고 TV를 보라. p.172, 195
누군가는 남다른 성공을 거두려면 패턴부터 깨야 한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현실에서 색다름을 제대로 드러내려면 패턴을 따르는 수밖에 없다. (...) 존경하는 사람을 따라 하고 그들이 이뤘던 성공사례들을 다시 구축할 수 있다면,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정확한 지점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패턴을 흡수하는 데 한걸음 가까이 갈 수 있다. p.226
창의성의 사회적인 면을 무시하면 엉뚱한 결과가 나온다. 창의성을 요구하는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과 공동체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p.230
개념화, 압축, 큐레이션, 피드백에 이르는 4단계가 필요하다. 이런 패턴은 모든 종류의 창작 분야에서 반복된다. p. 278
개념화 :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압축: 성공의 '합리적 확률'을 찾아 선택의 폭을 좁힌다.
큐레이션 : 초기 모델을 활용해 소비자의 반응을 살핀다.
피드백 : 스위트 스폿(잘 팔리는 지점)에 있는지 아닌지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