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na H Aug 13. 2020

시간 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

시간 평가 장점 2가지

작년 5월부터 무엇을 했는지 매시간마다 기록을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올해 2월까지 꾸준히 데일리리포트를 썼다. 그러나 뭔가 허전한 기분이 들었다. 일단 적긴 적는데 인생에 전환점 같은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았다. 왜 그런지 스스로에게 물었지만 좀처럼 답을 내리기 힘들었다.


우연히 데일리리포트 작성 방법 관련 영상을 보게 되었고, 내가 놓치고 있는 부분을 알게 되었다. 바로 시간 평가였다. 올해 2월까지 시간평가 없이 그냥 기계적으로 일정을 작성하고 있다 사실을 견했다.




방법은 단순하다. 매 시간마다 상, 중, 하 평가를 하면 된다. 꼼꼼한 사람들은 1점-5점으로 채점하고 거기다 하루 시간 활용 점수 합계를 계산한다. 그리고 주별, 월별 시간 활용 평균 점수를 낸다. 평가 스타일은 각자 성향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왜 시간평가를 해야 할까? 시간 평가를 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1. 의식적으로 생산적인 활동을 려 노력한다.


하루를 마무리할 때 중, 하 만 있으면 괜히 마음이 좀 씁쓸하다. 나름 열심히 살았다고 자부했지만 실상은 온통 딴짓 투성이라는 걸 알게 된다. 다음날 계획을 세울 때 조금 더 생산적인 활동을 하려 노력한다. 그리고 생산적인 활동을 통해 하루동안 로 표시된 날이 생기면 왠지 모를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자기 효능감(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기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2. 집중이 잘 되는 시간과 그렇지 않은 시간을 파악할 수 있다.


평가하다 보일정 패턴이 보이기 시작한다. 어떤 시간은 으로 채우는 반면 어떤 시간은 온통 로 채워지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 할 일을 적절히 분배할 수 있게 된다. 이전에는 왜 집중이 잘 안되는지 이해하지 못했지만, 시간평가로 자신만의 패턴을 파악하면 머리를 많이 쓰는 일은 상으로 채운 시간에, 상대적으로 쉬운 일은 하로 평가된 시간에 적절히 조율해서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나아가 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시간 평가를 해 보길 바란다. 상은 동그라미, 중은 세모, 하는 X로 체크했다. 평가 하나로 시간을 보내는 자세가 달라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형광펜 체크한 곳 참고!



이전 05화 주도적인 하루를 만드는 단 1가지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