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유연 Aug 04. 2020

나는 영어 듣기 평가가 필요 없어요!

간절함 혹은 이기심

내가 다니던 독학 재수 학원은 매일 점심시간 직후 영어 듣기 평가를 실시했다. 약 20분 정도 정해진 교재로 진행된다. 학원에 다니면 누구라도 해야 한다. 내가 비록 영어 1등급을 단 한 번도 놓쳐본 적이 없다고 해도.  


다들 각자의 강점 하나씩은 있을 것이다. 나는 영어와 국어가 그랬다. 심지어 대학 다닐 때도 영어나 독해력 때문에 고생해본 적은 없다. 그래도 규칙이니까 따라야 했다. 남들 다 열심히 듣기에 집중하고 있는데 나 혼자 사각사각 수학 문제 풀고 있으면 분위기를 흐릴 테니까. 별 말없이 참여하는 게 맞다. 그렇죠?


사실 잘 모르겠다. 나는 지금 한시가 급한 상황인데. 겨우 20분이 아니라 무려 20분이다. 이기적인 걸까? 하지만 누구나 각자의 간절한 목표를 가지고 여기에 온 거 아닌가? 나 지금 무지 간절한데. 영어 듣기 평가 시간엔 시간 가는 게 너무 느리다. 아깝다. 낭비하고 있는 내 황금 같은 시간이 아까워 죽겠다.


요령 있는 사람이라면 학원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듣기 평가를 빼거나 그 시간에 적당히 눈치 보며 다른 일을 했을 거다. 그러기엔 꽉 막힌 성격인 나는 그냥 울상으로 듣기 평가를 풀었다. 그래, 이것도 도움이 되겠지. 그렇지만 가끔은 너무 화가 났다. 나는 쓸데없는데 시간 낭비하는 걸 거의 증오하는 수준으로 싫어한다.


살다 보면 필요 없어 보이는 일에도 내 시간을 써야 할 때가 많다. 단체 생활에 뒤따르는 수많은 회식과 모임들, 지루하기만 한 의례 행사들. 혹은 매일 점심 먹고 푸는 영어 듣기 평가 라던가.


그때는 내가 참 여유가 없었다. 가끔, 아니 자주 불안했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시간 낭비면 어떡하지. 이러다 1년 그냥 날린 초라한 복학생이 되는 건 아닐까. 미술도 공부도 아무것도 붙잡지 못하고 어중간한 사람이 되어버리면 어떡하지. 그 실망감을 내가 감당할 수 있을까. 온갖 생각들로 머리가 복잡했다. 툭 건드리면 터져버릴 것 같았다.


지금 생각하면 조금 돌아가는 것도 삶의 당연한 부분이고, 모든 일이 마음대로 돌아가지 않는 것도 참 당연하다. 원래 세상은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내가 조금 더 지혜로웠다면 싫기만 한 듣기평가 시간을 한 숨 돌리는 휴식 시간으로 삼았을 것이다. 마음대로 안 되는 부분을 받아들이면서.


어쩌면 지금도 같은 어리석음을 반복하고 있지는 않은지. 가끔은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자. 내가 만약 심적으로 여유로웠다면 지금처럼 행동했을까? 지금 내 행동은, 현명한가?


영어 듣기 평가, 2020, 디지털 드로잉


매거진의 이전글 스터디 플래너에 일기를 쓰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