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avus Aug 30. 2020

6. 간단하게 본 지능검사의 역사

제한적으로나마 두뇌의 기능을 측정하려는 시도의 역사


  지능은 사람이 가진 다양한 특성 중에서도 가장 많은 신화에 둘러싸여 있다. 스티븐 호킹, 아인슈타인, 모차르트 등 널리 알려진 천재의 IQ는 몇이다 같은 소문에서, 자신의 IQ는 얼마 이상이라고 자랑스레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높은 IQ에 대한 환상을 가지기도 한다. 눈으로 보이지 않고 측정이 어려워 전문가가 개입해야 하는 영역임과 동시에 현대 경쟁 사회에서 유리할 것이라고 인식되는 특성이기 때문에 많은 흥미를 이끌어내면서도 정작 지능 지수가 무엇인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런 독특한 면을 악용해 부정확한 온라인 IQ 검사가 흔하고, 최근에는 점수의 단위가 IQ인 퍼즐 게임이 나타나기 이르렀다. 이 항목의 도입부에서 인용한 구절과 같이, 지능이란 영재성만큼이나 정의하기 어려운 것이다. 지능을 정의하기 위해 지금 우리가 영재의 정의를 살펴보는 것만큼 긴 글을 작성한다면 이 글을 시작한 목적인 '영재성의 병리'에 집중하지 못할 것 같아, 지능의 정의보다 지능을 평가하는 지능 검사와 지능의 성질, 지능과 영재성에 대해 논의하려고 한다.




  많은 사람이 지능과 지능 지수에 흥미를 느끼지만, 정작 실제로 사용되는 표준화된 지능 검사를 받는 사람은 많지 않다.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능 검사는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을까? 가장 처음으로 제작된 지능 검사는 Binet와 Simon의 Binet-Simon 척도이다. 학생들의 지적 발달을 평가하려는 프랑스 정부를 위해 제작된 것으로, 기억력, 집중력, 문제 해결 능력 등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문제로 이루어졌다. 일부 학생들은 이러한 문제를 비교적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고, 이들은 '정신 연령'이 높은 것으로 생각되었다. 1)


  이후 스탠퍼드 대학의 Terman은 Binet-Simon 척도를 보완해서 미국에 적용했는데, 이 검사는 향후 수십 년간 지능 검사의 표준으로 자리 잡은 Stanford-Binet 지능 검사이다. 이 검사에서 IQ를 계산하는 방법은 정신 연령을 생활 연령 (실제 나이)로 나누고 100을 곱한 것이다. 예를 들어, 실제로는 8살인 아이가 정신 연령은 10.5세라면, 아이의 IQ는 약 131이다. 이외에도 미군에서 개발된 지능 검사는 제1차 세계 대전 중 입영 병사의 지능을 평가하거나, 이민자의 지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했다. 당시의 지능 검사는 영어를 이해하는 사람이 대상인 경우에만 정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나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제한점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유대인과 남부 유럽 사람은 지능이 낮다는 인식이 생겨났고 결국엔 의회가 인종차별적인 이민 제한법을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흐름은 히틀러의 우생학에 관한 소식이 전해질 때까지 계속되었다. 1) 다수의 지능 검사는 피험자의 문화적, 언어적 배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에서 자유로운 지능 검사도 개발되었는데, 그중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이 멘사에서 입회 시험용으로 사용하는 Raven’s progressive matices이다.


  이후 1955년, Robert Wechsler는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WAIS)를 발표했다. 이 검사는 현재까지도 수정을 거듭해 발전하고 있으며, 일반 대중에게도 널리 알려진 '웩슬러 지능 검사'이다. 지능이란 정신 연령과 생활 연령의 비율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났으며, 표준화 작업을 통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조정했고, 피험자의 연령대에 따라서 다른 구성을 가진다. 앞선 문단에서 소개한 미국 이민에 사용된 IQ 검사의 사례처럼, 웩슬러 지능 검사 역시 언어와 문화에 영향을 받는 검사의 일종이기 때문에 개정판이 출간되더라도 한국에서 다시 표준화 작업을 거치는 것 역시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1)



웩슬러 지능 검사


  웩슬러 지능 검사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많은 분야에서 긴 기간 사용된 표준화된 시험이다. 평가 결과로 종합 지능인 FSIQ는 40~160의 범위에서 표준편차 15로 제공되며, 각 하위 요소도 평균 10, 표준편차 3으로 제공된다. 웩슬러 지능 검사 4판을 기준으로 큰 하위 요소는 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언어 인지 지표), Perceptual Reasoning Index (PRI, 지각 추론 지표), Working Memory Index (WMI, 작용 기억 지표), Processing Speed Index (PSI, 처리 속도 지표)로 나뉘며, 이들을 종합해 Full Scale Intelligence Quotient (FSIQ)로 제공한다. 각 하위 요소는 더 많은 요소로 세분화된다. 이런 하위 지표가 존재하는 덕분에 정신병리 분석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언어 인지 지표와 지각 추론 지표의 몇 개 하위 요소를 이용해 General Ability Index (GAI, 일반 능력 지표)를 계산할 수 있으며 이 지표는 ADHD나 치매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반면, 작업 기억이나 처리속도는 ADHD나 치매에 의해 저하된다. 2) 3)


  웩슬러 지능 검사를 받아보거나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 이 검사는 숙련된 임상심리사와 함께 한 시간 이상 진행된다. 사실은 긴 평가 시간 내내 집중해야 하므로 굉장히 힘든 검사이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평가하는 일이기 때문에 여러 변수가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피험자의 정신병리적 상태와 그 날의 생리적 상태, 기분, 성격, 얼마나 협조적인지 등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고, 시험자의 성격마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피험자의 성격이 신중하고 조심스럽다면 처리 속도 지표가 낮게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나의 처리 속도 지표는 여타 지표에 비해 꽤 낮은 편이며 그 이유로 조심스럽고 신중한 성격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는 심리사의 소견이 있었고, 언어 지능보다 동작 지능이 낮은 것은 영재에게 흔히 나타나는 양상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당시에 인지 기능을 저해할 만한 사건,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등을 겪고 있다면 평가 결과는 그만큼 낮아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지능 검사를 선수의 조건에 따라 매번 결과가 바뀌는 높이뛰기에 비유하는 경우가 있다. 필자 역시 검사로 얻은 지능 지수는 불확실성이 있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지능이 속한 '구간'과 어느 부분이 취약한지 파악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References

1) Hally, Thomas. "A Brief History of IQ tests."Pridobljeno15.5 (2015): 2018.

2) Goldstein, Gerald, and Donald H. Saklofske. "The Wechsler Intelligence Scales in the assessment of psychopathology."WAIS-IV clinical use and interpretation. Academic Press, 2010. 189-216.

3) Climie, Emma A., and Kristin Rostad. "Test review: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2011): 581-586.

이전 06화 5. 노력도 영재의 조건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