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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꽃잉오 floweringoh Dec 21. 2021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키워드의 중요성

그 무엇보다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상품을 판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그 무엇보다 키워드다.

키워드란 데이터를 검색할 때에, 특정한 내용이 들어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하여 사용하는 단어나 기호

(네이버 어학사전)이다. 


왜? 그 무엇보다 키워드인가,

수년간 업계에서 일을 하면서 느낀 것 중 하나이다. 키워드 이거 하나 잘못 잡으면 사업이 산으로 갈 수 있겠다고 느꼈다. 어떤 키워드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사업의 흥망성쇠가 결정될 수 있다. 


키워드란 고객이 어떤 상품을 구매하기 전 머릿속에 떠올리는 첫 번째 요소이다. 

고객들이 상품을 구매하기 전 특정 키워드를 생각하며 검색을 하기도 하고 SNS 콘텐츠를 보다 해당 키워드 콘텐츠를 보면 저장해두었다가 구매로 연결되기도 한다. 


귀걸이를 판매한다고 생각을 해보자.

귀걸이에도 여러 키워드들이 있다. 소재, 모형 등에 따라 다양한 키워드들이 붙는다.

A  귀걸이라는 키워드가 있는데 담당자의 잘못된 안목과 실수로 B 귀걸이라는 키워드를 선택해서 진행할 경우 처음에는 그 차이를 못 느낄 수 있다. 하지만 판매하고 홍보를 많이 하면 할수록 그 길은 저 멀리 산으로 간다는 걸  알게 된다. 


우리의 주요 타깃 고객들은 A 귀걸이를 찾는 사람이기에 A 귀걸이를 검색하거나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어야만 인지 및 구매 전환의 확률이 올라간다. 즉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가 있다. 

하지만  우리의 주요 타깃 고객들이 아닌 B 귀걸이를 찾는 사람에게 우리 상품 좋아요라고 아무리 떠들어대 봤자 거들떠도 안 볼 것이다.  해당 고객의 관심사가 아니다 보니 광고비의 누수가 생기는 것이다. 


이처럼 키워드 설정을 잘못한 후 광고를 하게 되면 광고비는 계속 쓰고 있는데 왜 내 상품이 안 나가지?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럴 땐 여러 요소들을 싹 다 뜯어봐야겠지만 대다수 첫 번째 단추를 잘못 끼운 경우가 크다.


실제로 일을 하다 보면 이런 일들이 은근히 일어난다. 한 상품의 여러 가지 키워드를 붙일 수 있는 경우가 그렇다.  한 상품이 있을 때  A, B, C 여러 키워드를 붙일 수 있는 경우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하지만 욕심을 부려 이것도 저것도 다 하다 보면 이것도 저것도 아닌 상품이 돼버리기 일쑤이다.

내 상품에 대한 깊은 관찰과 시장조사를 통해 포지셔닝을 한 후 키워드 설정을 해야 한다. 

키워드 선정 시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내가 입지를 어느 정도 차지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면서 선정을 해야 한다.


자본이 많은 대기업이라면 해볼 수 있는 건 다해볼 수 있겠지만, 보통의 중소기업이나 1인 소상공인들은 한 푼이 아쉽기에 전략을 잘 짜야한다.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여나가야지만 상품을 잘 키워볼 수가 있다. 이때 키워드는 해당 카테고리에서 몸집이 큰 대형 키워드보단 중소형 키워드를 선택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여러 이유가 있다. 


간단한 검색광고를 해본다고 생각해 보면 대형 키워드들은 CPC 입찰가가 어마어마하다. 

1번 클릭하는데 몇천 원은 기본이다. 1번 누군가 해당 광고를 클릭했을 때 5000원이 나간다고 생각해 보자.

2번 클릭하면 1만 원이다. 10번만 클릭해도 5만 원이란 돈이 나가는 것이다. 10번이란 클릭은 몇 분 안에 끝날 수가 있다. 이게 현실이다.


CPC 입찰가가 비싼 이유는 여러 업체들이 순위 노출을 상위로 올리기 위해 입찰경쟁을 하면서 가격이 점점 올라가는 것이다. 웬만한 대형 키워드들은 업체들이 상위 노출을 꽉 잡고 있다. 그만큼 비용을 많이 투자한다.


내가 가진 자본이 한정적이라면 이처럼 대형 키워드 보단 중소형 키워드들 먼저 선점 공략 후 그 범위를 넓혀 나가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이다. 간단하게 검색광고에 대한 부분만 이야기하였지만 검색광고뿐 아니라 전반적인 판매채널 내에서 판매하는 영역, 마케팅까지 모두 이 키워드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키워드에 따라 상품을 표현하는 형태, 판매채널 선정, 판매채널 내 상품 등록, 광고전략까지 모든 영역에 영향을 끼친다. 이처럼 중요함을 두 번 세 번 말해도 또 중요한 부분이다. 


MD와 마케터라면 키워드에 대한 공부는 기본 중에 기본이다.



*키워드 분석 관련 사이트 


블랙키위 : https://blackkiwi.net/

(비회원일 경우 1분에 검색 가능 키워드 수 제한 있음)


키워드마스터 : https://whereispost.com/keyword/

(간단히 보기 좋음)


키워드 사운드 : https://keywordsound.com/

(검색량 테이블을 '엑셀'파일로 받아볼 수 있음 )


네이버 광고 : searchad.nsver.com

(네이버 서비스 내부 검색량만 확인 가능 ) 


카카오 키워드 광고 : https://keywordad.kakao.com/

(카카오, 다음 서비스 내부 검색량만 확인 가능) 


구글 애즈 : https://ads.google.com/

(키워드 플래너로 구글 키워드 검색량 확인 가능) 



*키워드 트렌드 관련 사이트 


네이버 데이터랩 : https://datalab.naver.com/


구글 트렌드 : https://trends.google.co.kr/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 https://datatrend.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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