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무 Oct 10. 2017

총균쇠 함께 읽기

2부 식량 생산의 기원과 문명의 교차로

총균쇠 함께 읽기
2부 식량 생산의 기원과 문명의 교차로
08 작물화하는데 적합한 식물의 식별과 성패의 원인

세계적으로 주요 농작물이 그렇게 소수에 불과하고 그 모두가 수천 년전에 이미 작물화되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세계의 많은 지역에 탁월한 가능성을 가진 토종 야생식물이 전혀 없었다는 것도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다. 현대에 와서도 새로 작물화된 주요 식량 식물은 단 하나도 없다는 사실만 보아도 유용한 야생식물은 이미 고대인들이 거의 빠짐없이 살펴보았고 그중에서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은 모조리 작물화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209)

비옥한 초승달 지대의 한 가지 이점은, 그 지역이 겨울은 온난 다습하며 여름은 길고 덥고 건조한, 이른바 지중해성기후대에 속한다는 점이다. (214)
비옥한 초승달 지대 식물군의 두 번째 이점은, 그 야생 조상이 이미 풍부하고 생산성이 높았던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또한 큰 군락을 이루고 있어서 수렵 채집민들도 금방 그 가치를 발견할 수 있었으리라는 점이다. (215)
비옥한 초승달 지대 식물군의 세 번째 이점은, 여기에는 암수한그루형 제꽃가루밭이(자화수분)식물-대개는 자화수분을 하지만 가끔은 타화수분도 하는 식물-의 비율이 높다는 점이다. (216)

적당한 야생 포유류와 식물이 있었기 때문에 비옥한 초승달 지대의 옛 사람들은 집약적인 식량 생산을 위한 우수하고 균형 잡힌 생물 조합을 금방 구성할 수 있었다. (222)

뉴기니 고지대의 어린이들은 올챙이배를 하고 있다. 그것은 양은 많지만 단백질이 부족한 식사를 할 때 나타나는 특징이다. 뉴기니인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축화된 대형 포유류나 대형 야생동물이 많은 지역에서는 먹지 않는 생쥐, 거미, 개구리를 비롯한 작은 동물들을 일상적으로 잡아먹는다. 그리고 뉴기니의 전통적인 고지대 사회에 식인 풍습이 만연되어 있었던 궁극적인 이유도 아마 단백질 결핍 때문이었을 것이다. (233)

그들은 훨씬 더 많은 종들을 작물화했고 훨씬 더 생산적이거나 소중한 종들을 작물화했다. 또한 농작물의 유형들도 훨씬 다양했고 집중적인 식량 생산을 발전시켰고 조밀한 인구를 더 빨리 증가시켰다. 결과적으로 근대에 들어오면서 더 진보된 기술, 더 복잡한 정치조직, 그리고 다른 민족들을 감염시킬 수 있는 더 많은 유행병을 갖게 되었다. (239)

사람들이 유용한 식물을 식별할 수 있었다는 것, 그러므로 작물화에 적합한 더 좋은 토종 식물이 있었다면 금방 알았으리라는 것, 문화적 보수주의나 금기 따위에 구애받지는 않았으리라는 것이었다. (240)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사과를 작물화시키지 못한 이유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 주어진 야생 동식물 전체의 문제였다. 그 동식물들이 가축화, 작물화에 그다지 유망하지 않아서 북아메리카에서는 식량 생산이 늦게 시작되었던 것이다. (243)

(어렵고 길고 머리 아프고 에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