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무 Nov 23. 2017

[읽다] 캥거루 주택 투자법

[완독 113] 캥거루 주택 투자법. 부동산 연구회. 전원주택 미디어.

서울에서 태어났지만 답답하고 복잡한 서울 살기가 고달파 늘 서울 외곽 어느 동네에서, 도심을 벗어난 삶을 살고 싶어 했다.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먹고사는 문제로 여전히 서울 한복판에 살고 있다. 파주 출판 단지를 산책하다 발견한 헤르만하우스를 보면서 그런 곳에 살고 싶단 생각을 했다. 서울과 비교하면 비교적 비싸지 않은 금액이었지만 섣불리 그곳에서의 삶을 결정할 수는 없었다. 출퇴근, 먹고사는 문제가 걸려있기 때문이다. 나의 직장과 너무 멀리에 있다. 갖고 싶지만 가질 수는 없는 뜬구름 같던 그 집이 아직도 여전히 생각 나곤 한다.

캥거루 주책은 하나의 큰 집 안에 작은 집이 포함된 형태로 꼭 어미 캥거루가 새끼 캥거루를 품고 있는 모습을 연상시키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독 주택이지만 두 가구가 살 수 있어 작은 집은 임대로 주어 전, 월세 수입을 얻거나 부모님을 모시고 살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6)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1장, 셀프체크리스트로 캥거루 집에 대한 가족과 나의 현재 관심도를 점검하고, 2장 보유 자금별 투자법과 입주 노하우를 소개한다. 3장에서는 캥거루 주택에 대한 질문 13가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4장은 Q&A로 마무리한다. 캥거루 주택 투자법이라는 제목이 붙여진 이 책은 귀촌이나 귀농을 꿈꾸는 이들의 합리적인 전원주택 투자, 구입을 위한 입문서, 지극히 초보자를 위한 입문서이다. 실내건축대학 부동산 연구회에서 소개하는 이 책은 실제 사례나 사진 등이 구체적으로 나와있지 않아 왠지 모를 아쉬움이 남는다. 5, 6장이 더 있을 것만 같았다. 아쉬움에 저자가 말하는 ‘여주 이천 주택(여의주)’ 네이버 카페에 들어가 다른 정보를 찾았지만 카페에도 특별히 눈에 띄는 게 없었다. 그 흔한 모델하우스 같은 컴퓨터 이미지 사진이나 지도 같은 현장 사진 하나 없어 아쉽지만 전원주택에 대해 알고 싶은 초보자가 있다면 읽어볼만하다.

집은 곧 삶이다. 잘 지은 캥거루 주택 하나 있다고 해서 삶이 될 수는 없다. 주변 환경, 사회적 관계망이 뒷받침되어있는 상태에 좋은 캥거루 집’도’ 있다면 금상첨화인 거지, 캥거루 집’만’을 맹목적으로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아무튼... 이 책을 통해 요즘 여주 이천 지역에서는 수익형 부동산 거래로 ‘캥거루 주택’이라는 것이 이슈가 되고 있다는 것은 알게 되었다. 캥거루 주택이 어떻게 완성되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될지 기대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읽다] 착한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