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티스 Dec 05. 2023

13시간 동안 집정리를 한 이유

남편 방 만들기

2023.12.5 화


"이걸 혼자 다했다고?"

"엄마, 아침에 나간 집과 다른 집인 줄 알았어~ 우리 집 맞아?"


어제 오전 11시에 시작해서, 마치고 보니 밤 12시 30분이었다. 카톡에서 본 노란 스웨터 사진이 시작점이었다. 사진 속 지인의 집 배경이 상상되었다. 얼마나 깔끔할까. 이 생각이 '나는 내가 사는 공간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나?'로 이어졌다. 사랑한다면 아껴줘야 하지 않을까? 나는 얼마만큼 우리 집을 소중히 다루고 있을까?


지금 집은 1월에 이사 들어왔다. 계약 기간 2년 + @로 생각하고 있는 집이다. 예전에는 '내 소유가 아니니까.', '어차피 떠날 집인데.'라는 생각이 강했다. 환경 탓을 하고 싶었나 보다. 내 공간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가에 대한 걸 생각하지 못했다.


책을 읽으려고 카페에 갔다가 1시간 만에 집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옷장 정리를 시작했다. 이방 저 방 흩어져 있는 옷들을 옷장 속에 잘 정리해서 넣었다. 그리고 둘째 방에 이케아 벙커침대를 분해했다.

출처 : 이케아 홈페이지

우선 이층으로 올라가는 사다리를 떼어냈다. 그다음 어디서부터 풀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았다. 일단 전동드릴을 꺼냈다. 남편이 사용법을 가르쳐 준 적 있다. 나사에 맞는 걸 찾아야 한다. 찾아보니 그 부분을 '비트'라고 했다. 그리고 회전방향 조절 버튼을 배운 게 큰 도움이 되었다. 분해를 해야 하니 나사가 풀리는 방향으로 돌려야 했다. 처음에는 꽉 조여진 나사가 꿈쩍도 안 하더니, 점점 풀리는 느낌이 들었다. 얼마나 기쁘던지.


유튜브에 좋아하는 채널 영상을 틀어두고 ('핑계고'를 좋아한다) 분해를 시작했다. 조립은 내가 하지 않아서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몰랐지만 일단 목표는 확실했다.


'남편 방을 만들어주자!'


출처 : 픽사베이

큰 방에 원목 싱글 침대가 두 개 있었다. 이 원목침대 중 하나도 분해했다. 작은 방으로 옮겨서 조립하고, 침대 시트도 옮겼다. 원래 작은 방에 있던 옷장도 옮겼다. 이래저래 옮기다 보니 오전 11시에서 밤 11시가 되었다.


퇴근하던 남편이 흠칫 놀랐다.


"이걸 혼자서 다했어? 내일 일찍 나가야 한다며? 이제 쉬어라."

"응, 정리하던 거 다하고."

"이 정도 했으면 쉬고 나중에 해."


밤 12시 넘으니 정리가 되었다. 11시 넘어서 학원 다녀온 아이도 놀랐다.

"엄마, 다른 집에 온 거 같아."


 중학교 3학년 사춘기 딸 방은 항상 어지럽다. 최근에 방을 치우라고 잔소리했는데, 그러려면 나부터 집을 깨끗하게 해야겠구나 싶었다. 그래서 정리했다. 딸에게 당당하게 잔소리할 수 있는 엄마이고 싶었나 보다. 정당성을 스스로에게 부여하고 싶었다.


 남편에게도 집에 왔을 때 편안하게 쉬는 공간을 주고 싶었다. 거실 티브이로 영화 보는 걸 좋아했다. 작은 방에 침대와 모니터용 티브이를 함께 설치에 주었다. 마음 편하게 영화를 봤으면 하는 마음이었다.


 신기한 것은 어제 13시간을 정리에 집중했는데 오늘 몸에 큰 무리가 없다는 거다. 지난달만 해도 움직이지 못할 만큼 힘들었다. 그때는 걷기도 힘들었다. 어제 '나'는 다른 사람 같았다. 결혼 1-10년 차일 때는 집안일이 그렇게 싫었는데, 변화하고 있는 나를 느끼는 중이다.


예전에는 '의무'였던 것들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는 중이다.


가족을 위한 마음을 담아서.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하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