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차언니 Mar 02. 2022

엉덩이 쪽쪽쪽!

대화가 통한다는 기쁨


2019년 01월 03일에 태어난 아가시아의
2020년 10월 12일 언어 성장 기록

- 태어난 지 649일 되는 날 아가시아가 새로 배운 말 -




1.엉덩이 쪽쪽쪽!


엄마가 아가시아에게 자주 하는 애정표현 중 하나인데,

어느새 부쩍 커버린 아가시아가 이제 거꾸로 엄마에게 애정표현을 하네요.

아직은 엄마 엉덩이 높이까지 키가 잘 닿지 않으니, 대신 손을 가져다 대고 입으로 크게 외쳐봅니다.

"엉덩이 쪽쪽쪽!"



2.이모 콩 해쏘요


은근히 장난감을 잘 파괴하는 파괴왕 아가시아.

그동안 누가 이렇게 망가뜨린 건지 추궁하면, 당황하지도 않고 "저요!" 하던 아가시아였는데요.

이제는 한 층 더 뻔뻔해졌습니다.

"이모 콩 해쏘요~" 하고 함께 살지도 않는 이모에게 책임을 떠넘기네요...허허



3.캄캄해 무서워. 엄마가 가따와~


무서운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표현하기도 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캄캄한 곳에 혼자 들어가는 것을 극도로 꺼리네요.

"캄캄해 무서워. 엄마가 가따와~" 하며 원하는 것을 조달하는 심부름을 시킬 줄도 압니다.

그런데 자꾸 당하는 것만 같은 기분... 왜죠?ㅠㅠ



4.별이


아가시아의 태명은 '별이'였어요.

아빠가 아가시아 탄생 전에 꾼 꿈에 랍스타가 잔~뜩 나왔기 때문에 지어준 애칭이었죠.

(랍'스타'이기 때문입니다.ㅎㅎ)

이제 자신의 태명이 무엇인지 알고, 또 부를 줄도 아는 아가시아가 대견합니다.







네가 자란 하루, 내가 잘 한 하나

- 엄마가 엄마로서 성장한 오늘 하루 -



사용할 줄 아는 언어가 풍부해지니 하루 일과도 풍성해집니다.


그동안은 엄마가 주절주절 거리는 일방적인 소통을 주로 해왔다면,

근래에 들어서는 상호 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니 대화 하는 시간이 더 재미있어요.


다양한 방법으로 애정표현을 한다거나 엄마와 아빠에게 장난을 치며 언어를 구사하는 등 

유희로서의 언어 기능도 활용하게 되었다는 사실이 참 놀랍네요.


아가시아가 엄마 뱃속에서 '별이'라고 불리울 적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일상입니다.

든든한 친구가 한 명 더 생긴 것 같아서 흐뭇할 따름이에요.


매거진의 이전글 밥 마니 머거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