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맥이 문화를 만들고 소비를 일으킨다.
타인의 시선 따라쟁이
현대사회는 개인의 감정보다 타인의 감정에 우선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자신의 관점이 아니라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타인의 관점에서 행동하고 자신을 바라본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자신의 가치를 잃어버렸다고 할 수도 있지만,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사회의 적응력이 만들어낸 현상일지도 모르겠다.
그럼 시각에서 본다면 지금 우리가 누리는 문화에서도 누군가가 좋아하는 것을 나도 같이 좋아해야만 할 것 같은 강박관념에 휩싸이고 이를 통해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닌 남들이 어떻게 나를 바라보는가를 의식하며 자신의 판단을 맡긴다.
그와 중에 드러나는 것이 SNS 등 정보를 이용한 인맥의 힘이 여론을 형성하기도 하고 그에 의해 소비를 유도하게 한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니지만 누군가가 좋아하기에 그를 따라 해야만 할 것 같은 분위기 그것에 의해 새로운 소비는 이루어지는 것이다.
작품도 그렇다. 단순 소비가 아닌데도 유행이라는 패턴을 거치며 한 순에 바람처럼 불러오고 사라져 버린다. 이를 유행이라고 하기 도 하지만 달리 보면 특정 누군가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유행이 만들어지고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결국, 그 유행의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뒤쫓아 간 사람만 손해를 보고 누군가는 이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일부는 알면서도 그 유혹에 달려들기도 하고 누구는 정보의 부재로 인해 그 뒤늦은 막차에 올라 큰 피해를 본다.
어느 것이 옳은지 그른지는 시대의 흐름이 바뀐 뒤에야 명백히 드러나겠지만, 그래도 자신의 마음에 충실하면서 즐기는 문화가 좋지 않을까. 인맥이 문화를 만들고 소비를 유도하는 사회, 나는 어디에 서 있는 것일까. 관객으로서 지켜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