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흐르는물 Aug 23. 2022

천고의 백두 밀림, 한경보(북한) 작가

마음의 안식처 같은곳

백두산이라는 말처럼 먹먹한 단어가 어디 있을까. 역사책으던 그 만주 벌판의 이야기와 함께 들려오던 그 단어가 주는 무게는 왠지 모르게 수레바퀴를 힘들게 하는 짐처럼 묵직하다. 역사의 한 자락으로 생각하던 그런 공간에 대한 환상 같은 것이 었을까. 처음 백두산을 올랐던 90년대 초 어느 날, 2차선 도로를 따라 달리던 차량이 멈춘 것은 백두산 어느 기슭의 호텔이었다.


지금은 사라지고 없지만 그때만 해도 유일한 숙소이자 정상에 오르는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했었다. 주변의 풍경에 감탄하고 있을 때 슬그머니 숲으로 들어가 자연을 바라보았다.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냈는지 모를 정도의 거대한 나무는 그늘을 만들다 못해 숲을 장악하듯 버티고 서 있었다. 시간의 흐름을 느끼는 순간 같은 것이랄까. 여기가 백두산이구나 나도 와 보는구나. 그날 작은 지프를 타고 백두산 정상을 올라 천지를 보았다. 그리고 그 천지에서 흘러내린 물줄기가 만든 폭포를 처음 보았던 숲 근처에서 만났다. 그 짧은 여운이 오랫동안 백두산의 모습으로 남았었다. 오르고 내리는 동안 바라본 백두산 기슭은 온통 야생화 천지였다. 바닥에 붙은 듯 피어난 꽃이 주는 색은 천상의 화원이다.


그 후 다시 한번 백두산을 찾았을 때에는 곧장 자동차를 달려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을 올랐다. 천지까지 가는 길도 데크가 깔려있었다. 그러나 숲으로 들어가는 기회는 다시없었다. 관광지로 변한 백두산에서 느끼면서 그 첫 감흥마저도 사그라 진 기분 같은 것이랄까. 그것이 마지막 백두산 방문이었다. 그래도 천지에 흐르던 맑은 기운과 순시깐에 천지를 감싸안던 안개의 흐름이 주던 순간의 변화, 산 능선에 피어난 야생화의 화사한 빛깔은 아직도 여운처럼 남아있는 것은 그리움 때문일 것이다.




천고의 백두 밀림, 연필화, 2007년, 한경보(북한)


그림의 풍경은 밀림 속이다.

한 발만 들여다 놓아도

다시 돌아서기 어려울 듯한 거대한 밀림

안개 한 점 없는 숲이지만

숲이 뿜어내는 기운에

안개에 갇힌 듯

깊은숨을 들이켤 때마다 가슴이 벅차오른다.

처음 백두산에 발을 들여놓았던

그 순간의 풍경을 이곳에서 느껴본다.

웅대한 기상을 품고

그 기운으로 저 들판을 호령하던 선조들의 기상이

이제야 제 품을 찾은 듯

가슴 깊은 곳에 뭉쳐있던

기운이 일어난다.



* 한경보(45년생), 연필화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육교 위 인연, 안호범 작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