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인경 Feb 09. 2016

유유상종

지금  내가 만나는 사람들.  그들이  나의 현재요  미래입니다

■ 유유상종 ■


오랜세월 교육 사업을 하고 또 나와 교육 상담을 했던 삼 사십대 부모들의 모습을 보면서 내린 결론이 있다면 결혼은 대부분 비슷한 수준의 사람들이 만나 가정을 이루며 산다는 것이었다


교육 수준이나  성장 환경. 가치관 그리고 보이는 매너와  인품까지


비단, 이것은 결혼 배우자 뿐만아니 친구사회 에서 인연을 맺고있는 관계 형성에동일영향미치있음

을 우리는 익히 잘 알고 있다


기본 인성이 안되었거나 경박한 사람은 그러한 류의 사람을 만나고  정서가 편안해 보이고 상대를 존중하고  예의 바른 사람은 또 그와 비슷한 사람을 만난다


유유상종이라 했던가
백마 탄 왕자를 만난 신데렐라의 모습은 그 옛날 동화 속에 나오는 허구의 스토리.
만약, 그 이야기가 하나의 팩트라면 한순간에 신분상승을 했던 신데렐라는 과연 왕자와 오래도록 행복하게 살았을까
분명한 점은 첫눈에 반하는 것 즉 끌림과 사랑은 다르다는 것이다 

 
내가 멋진 여자를 만나고 싶다면 그에 걸맞은 자격과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멋진 남자를 만나고 싶다면 그런 남자에게 어울릴만한 매력 있는 여자가 되어야 한다


교육 상담을 하면서. 예쁘고 똑똑한 여자와 결혼한 남자들을 보니 그렇게 잘생긴 외모는 아니라 해도 능력과 당당함 그리고 자신감이 눈빛과 태도에서 베어나왔다
미인은 능력 있는 남자가 쟁취한다는 말이 틀린 말은 아닌 듯 싶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와 비슷한 수준의 사람을 만날 때 편안함을 느낀다
편 한 사람이란  대화 코드나 웃음 코드, 공감대가 통하면서 사는 수준 정도와 그 외 다른 환경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그런 사람이지 않을까
 
 어느 한 부분에서라도 나와 격차가 벌어진다 생각이 들면 치우친 어느 한쪽이 열등감에 쌓여 상대방이 아무 생각 없이 한 얘기에도 과민하게 반응하거나 또  결혼을 한다 해도 갑과 을의 관계로 바뀌어 불행한 삶을 사는 모습들을 많이 보아왔다
 
우위에 있다 생각하한쪽지배적모습으로. 기운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열등감을 감추기 위해 더 큰소리치거나 강압적인 모습으로 변해가기도 한다
 
젊은 사람들이 사람 보는 안목을 높이고 내 인생에서 멋진 인연들을 만나고 싶다면, 내가 그런 사람에게 어울릴만한 수준과 자격을 갖추었는지 한 번쯤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노력해야 한다
퇴근 후 2시간을 밤문화나 게임과 유흥에 쏟은 십 년 후의 모습과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 십 년 후의  나의 모습을 그려보면서 하루하루 정진하는 삶을 살아가기를ᆢ


[ 자기가 맺고 있는 인간관계가 자기 변화의 질과 높이의 상한 입니다

같은 키의 벼 포기가 그렇고 어깨동무하고 있는 잔디가 그렇습니다   - 담론/ 신영복 ]
 
 
     

매거진의 이전글 오래도록 남을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