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퓨타 Laputa Mar 15. 2017

7. 경쟁 및 산업 분석 (4/4)

재무비율 분석 .. 장사는 돈을 벌어야지!

7.8 재무비율 분석


이번 시간에는 경쟁 및 산업 분석의 마지막 순서로 재무분석에 대해 알아보자. 정확히 말하면 재무비율 분석이다. 경쟁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잣대로 결국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가?'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NGO[1]가 아닌 이상, 비전도 좋고 전략도 좋지만 결국 사업을 잘 해서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므로 그 목적에 어느 정도 부합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재무비율 분석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하는 궁극적인 도구이다. 사업의 성과 및 그와 관련된 다양한 지표를 분석하여 기업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고, 나아가 그 기업이  속한 산업 내 수익도 추정해볼 수 있다. 산업 수익성의 개념은 대단히 중요한데 흔히 금광과 동광의 비유를 많이 든다. 내가 지하 깊숙히 들어가서 힘들게 광물을 캐지만 금을 캐는 광부과 동을 캐는 광부가 갖게 되는 대가는 완전히 다르다. 즉, 산업 수익성이 높은 산업에 속한 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가 당연히 수혜가 많음을 기대할 수 있다[2]. 그래서 첫 직장이 중요하고 동일 직무라 하더라도 연봉 높은 산업을 찾게 된다. 누군가 직장/직업에 대한 고민을 할 때 그런 Tip을 알려주었더라면 많은 사람들의 인생이 달라졌을 것이리라. 


일반적으로 재무비율 분석을 위해서는 3가지 재무제표를 참고한다.[3]

대차대조표 (The Balance Sheet)

손익계산서 (The Income Sheet. I/S or The Profit and Loss Account. P/L)

현금흐름표 (The Cash Flow statement. C/F)

첫 번째, 대차대조표는 특정시점(결산시점)에 기업이 어떤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지, 빚은 얼마인지, 자본은 얼마인지 보여주는 서류로서 복식부기의 좌변과 우변 즉, 차변(Debtor.Dr)과 대변(Creditor.Cr)이 같아야 함(Balance)을 원칙으로 한다. Table III-10은 대차대조표의 구성을 보여주는데[4], 이는 기업 자산의 총합은 부채의 총합과 자본의 총합을 더한 것과 같아야 한다는 원칙을 보여주고 있다.


Table III-10. 대차대조표의 구성


두 번째 살펴볼 재무제표는 손익계산서이다. 손익계산서는 기업이 벌어들이는 수익을 각종 비용을 제거해나가면서 최종 이익을 만들어내는 것을 설명하는 서류로서 Figure III-18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읽어나가면 된다. 기업이 매출액을 벌어들이면 거기서 직접 비용으로 구성된 원가를 차감하면 매출총이익이 된다.


Figure III-19. 손익계산서의 이익 산출[5]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를 차감한 것이 영업이익이다. 영업이익에서 영업활동외의 이익 예를 들어 부동산 임대료나 특허료 등 영업외수익을 더해주고, 영업외비용을 차감하면 계속사업이익이 된다. 계속사업이익은 IFRS[6] 도입 이전에 경상이익이라고 불리던것으로 지분법평가이익과 같은 특별이익을 더하고 특별손실을 제하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이 된다. 여기서 법인세를 차감하면 마지막으로 당기순이익이 나온다. 

  

세 번째, 현금흐름표는 실제 현금흐름을 표기하기 위해 감가상각과 같이 가상으로 처리한 것을 모두 반영한다.  Figure III-19를 보면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가 현금흐름표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알 수 있을것이다. 전기에 영업활동을 잘하면 수익을 발생시키게 된다. 여기서 비용을 제하면 순이익이 남는데 이것은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돌아가거나 다음 해 나의 자본에 포함된다. 즉, 전체적인 자산이 증가하게 된다. 결국, 장사를 잘하면 주주에게 이익도 주게 되고 내 자산도 증가한다는 개념이다. 여기서 현금흐름표를 보면 배당금과 이익잉여금으로 구성됨을 알 수 있다.

     

Figure III-20. 현금흐름표의 구성


재무비율 분석은 살펴본 것처럼 재무제표의 중요 계정값들의 비율을 구해 기업의 재무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하며 Table III-11과 같이 4가지 관점에서 값을 구한다.


Table III-11. 재무비율 분석의 관점


첫 번째, 수익성 비율(Profitability Ratio) 분석은 기업이 영업 활동을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것으로 Table III-12는 기업의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 비율을 설명하고 있다.


Table III-12. 수익성 비율 분석 - 주요 비율 중심[7]


총자본순이익률(Return on Investment)은 순이익을 총자본(또는 총자산)으로 나눈 비율로 기업에 투자된 총자본이 최종적으로 얼마나 많은 이익을 내었나 산출하는 비율이다. 즉, 종합적인 경영 상태를 요약해서 나타내는 비율인데 분모는 주주와 채권자가 제공한 금액이고 분자는 주주에게 귀속되는 이익이므로 서로 잘 대응되지 않지만 기업의 대차대조표(BS)와 손익계산서(IS)를 종합적으로 집약한 성과지표라 할 수 있다.

두 번째, 유동성 비율(Liquidity Ratio) 분석. 여기서 유동성은 현금화될 수 있는 성질을 말하며 유동성이 높다는 것은 현금화가 쉽다는 말이다. 유동 비율(Current Ratio)은 은행 대출 시 채무자의 지급 능력을 판단하는 지표로 이용되어 왔기 때문에 은행가 비율(Banker’s Ratio)라고도 한다. 


Table III-13. 유동성 비율 분석 - 주요 비율 중심


세 번째, 레버리지 비율 분석. 레버리지(Leverage)는 지렛대 작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손익확대 효과를 가져다 주는 타인자본의존도를 지칭한다. 그러나 과도한 레버리지 효과 의존은 망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Table III-14. 레버리지 비율 분석 - 주요 비율 중심


네 번째, 시장가치 비율 분석은 해당 기업의 주가를 평가함으로써 시장 가치(Market Value)를 알 수 있는 척도가 된다.


Table III-15. 시장가치 비율 분석 - 주요 비율 중심[8]


또한, 투하자본의 순이익률 (ROIC)[9] 분석도 유의미한데 사업의 원가 동인(Cost drivers)을 파악하여 어떤 조건이 원가 동인들을 변동시키는지 알아내는 것이 활용할 수 있다. Value Driver 분석은 이러한 다양한 가치 동인을 파악하여 제품 또는 산업생명주기 속에서 어떻게 가치나 비용을 배분해야 하는지 경영 관점의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Figure III-21. Value Driver Tree 사례


지금까지 경쟁과 산업 분석을 통해 시장과 경쟁, 자사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런데 소개한 다양한 분석 기법들의 문제 즉, 고전적인 분석 방법의 문제들은 한결같이 정태적 분석에 치중한다는 것이다. 정태적 분석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급변하는 사업 환경 속에서 정보 적시성이 담보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어떤 산업은 시시각각 변하며 또 어떤 산업은 매우 보수적이라 트렌드라고 할 것도 없는 산업도 있다. 경쟁 및 산업 분석을 수행하는 컨설턴트들은 그런 부분을 고려하여 어떤 도구를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또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이어지는 제8장에서는 사업 환경을 파악하는데 가장 중요한 '고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1] Non-Government Organization. 정부나 정부 관계 기관이 아닌 순수 민간 단체를 지칭하는 말로 비영리를 추구한다.

[2] 2017년 기준 현재 한국 산업 중에서는 금융, 정유, 반도체, 통신 등이 타 산업대비 산업 수익성이 높다.

[3] 이익잉여분 처분계산서는 2011년 IFRS 도입 이후부터 잘 사용하지 않는다.

[4] 간혹 영어 단어 또는 문장이 훨씬 이해하기 쉽다는 느낌이 드는데 Table III-10도 그렇다 

[5] Cost of goods sold: COGS, Selling goods and administrative expenses, indirect costs, and depreciation: SG&A, Earnings Before Interests and Taxes

[6]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기업의 회계처리와 재무제표에 대한 국제적 통일성을 높이기 위한 국제회계기준

[7] Profit Before Interest and Tax; Return on Asset(ROA) / Return on Capital Employed(ROCE)

[8] Earnings Per Share; Pricing Earning Ratio

[9] Return On Invested Capital





Prologue


Part I. 컨설팅 산업은 부활할까?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1/2)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2/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1/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2/2)

3. 컨설팅 기업들의 전쟁 


Part II. 컨설팅 스킬

4. 논리적 사고 (1/2) 

4. 논리적 사고 (2/2) 

5. 문제해결기법 (1/3) 

5. 문제해결기법 (2/3) 

5. 문제해결기법 (3/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1/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2/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3/3) 


Part III. 컨설팅 도구와 기법

    7. 경쟁 및 산업 분석 (4/4)

    8. 고객요구 분석

    9. 수익성 분석

    10. 역량 분석

    11. 시사점 및 대안 도출


Part IV. 컨설팅 방법론

    12.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14. 프로세스 혁신

    15. 신사업 개발

    16. 사업타당성 분석

    17. 정보전략컨설팅(BPR/ISP) 방법론


Part V. 컨설팅 사업 개발 및 이행

    18. 컨설팅 사업 개발

    19. 성공하는 컨설팅 사업 제안

    20. 컨설팅 이행과 지식경영


Epilogue




#컨설팅_도구_기법, #경쟁_산업분석, #재무비율_분석, #수익성비율_분석, #유동성비율_분석, #레버리지비율_분석, #시장가치비율_분석, #Value_Drive_Tree 

매거진의 이전글 7. 경쟁 및 산업 분석 (3/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