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Lights in 9 Rooms' @ D Museum
몇 달 전, 대림미술관의 또 다른 버전 <D Museum>이 문을 열었다. 첫 전시 '9 Lights in 9 Rooms'는 일반객에게도 큰 호응을 얻었다. 여러 SNS 친구들이 공유하는 색색의 그림자들을 보며 나도 이 전시에 호기심이 생겼다.
어느 토요일 오전, 언덕을 올라 미술관에 도착했다. 주말이라 그런지 이른 시간에도 관람객이 몰려들었다. 보통 전시회에 가면 몇 시간이고 들여다보고, 마음에 드는 작품은 길을 돌아가서 한참을 보는 편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작품을 자세히 볼 여유는 허락되지 않았다. 투어 인파와 함께 떠밀리듯 전시장을 돌아야 했다. 전시의 이름처럼 독립된 공간에 아티스트 9인의 작품이 전시돼 있었다. 모두 빛을 활용한 작품들이었다.
첫 번째 방에 들어서자 자전거 모형으로 얽힌 하얀 네온이 나타났다. 한 구석에 나무가 있길래 뜬금없다 생각했는데 나무가 돌아가고 있는 것 아닌가. 역시 전시장에 이유가 없는 물건은 없다. 자전거를 타고 햇살 좋은 캘리포니아 거리를 자유롭게 거니는 모습을 상상했다.
두 번째 방에 들어섰다. 삼각뿔 모양의 조형물에 빛을 투영시켜 이미지에 계속해서 변화를 줬다. 삼각뿔을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서도 다 다르게 보였다. 간혹가다 누군가가 프로젝터 렌즈를 가려 삼각뿔이 초라해졌다. 그것 또한 의도된 것으로 생각하는 관람객도 있는 것 같았지만, 나는 견디지 못하고 다음 방으로 갔다.
세 번째 방에는 거대한 원기둥이 있었다. 전류가 흐르는 철조망을 연상케 하는 기둥이었다. 큐레이터는 원기둥 안에 각자의 이야기를 담아보라고 했다. 담을 이야기가 떠오르지 않았다. 한참 서서, 혹은 몇 바퀴 빙글빙글 돌면서 생각해야 하는데 우리는 모두 줄지어 그곳을 지나야 했으므로 사진만 겨우 찍었을 뿐 어떤 이야기도 담지 못했다.
네 번째 방은 그나마 괜찮았다. 공간이 나름 넓었고 줄을 설 필요도 없었다. RGB를 이용해 착시현상을 일으키는 신기한 방이었다. 시신경이 색상을 받아들이는 시차 때문에 한 곳을 응시하면 색이 짙어졌다. 색과 색 사이를 응시하면 두 가지 색상이 섞이기도 했다. 똑똑한 예술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니 거장이겠지 (전시 카탈로그에 따르면 카를로스 크루즈-디에즈 작가는 조명아트의 거장이라고 한다).
여러 개의 디스크로 만든 조형물을 지나 여섯 번째 방에 입장했다. 거대한 터널이 펼쳐졌다. 영문 제목이 'My Whale'이다. 심해가 떠올랐다. 바닷속을 헤엄치는 듯한 착각도 들었다. 더 오래 머물고 싶었지만 역시 앞으로 가야 했다. 전시장 직원들이 쉴 새 없이 관람객들을 이동시켰다.
앞으로 가주세요. 걸어가면서 봐주세요.
고래가 멈춰설 수 없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작품은 일곱 번째 방에서 만난 'Bourrasque'였다. 세상 모든 물질이 다 흩날리는 듯한 공간이었다. 무질서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규칙적이고, 혼란스럽지만 자유로웠다. 부여잡고 있는 복잡한 생각들을 다 날려버리고 싶은 충동이 들었다.
그리고 대망의 그림자 방에 입성했다. 사람들이 이 방에서 찍은 사진을 보고 전시를 봐야겠다고 결심했기에 기대가 컸다. 동화적인 공간에는 너도 나도 그림자를 만드느라 정신이 없었다. 그림자가 잘 만들어지는 지점을 찾아 사진을 찍어보겠다고 몇 분을 머물렀던 것 같다. 마지막 방에서 상영 중이던 비디오 아트는 스크린 앞에 사람들이 장사진을 이뤄 차마 볼 엄두도 내지 못했다. 서둘러 전시장을 빠져나왔다.
좋은 전시임은 분명한데 '시간대별로 사전신청을 받아 진행했으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든다. 비용을 조금 올리더라도 프리미엄 티켓을 팔면 잘 팔릴 것 같다는 생각도 했다. 전시의 묘미는 예술가들과 관람객들이 작품을 통해 교감하는 것이다. 예술로 장사하는 게 별로라면 별로지만 이러한 운영이 관람객과 예술가 모두에게 이로울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본 게시물은 3월 14일 '오마이뉴스' 기사로 채택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