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소확행은 무엇인가요?

by 밑줄긋는여자

한 때 인형뽑기가 엄청난 유행을 불러일으킨 적이 있었다. 인형뽑기방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고 뽑은 인형을 sns에 올리는 사람들도 많았다.


전문가들은 인형뽑기 열풍의 원인으로 성취감을 뽑았다.

취업과 연애와 집, 결혼, 출산 등등...많은 것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이 시대를 사는 젊은이들이 인형뽑기를 하며 성취감을 느낀다는 거다. 절망과 막막의 안개 속에서 기쁨을 찾을 무언가가 필요한 시대에 인형뽑기가 맞물려 선풍적인 유행을 몰고 왔다.


나도 그 유행에 참여했다.

한번은 잡을 듯 말 듯 아슬아슬하게 인형뽑기에 실패하자 계속해서 돈을 집어넣다가 7만원을 날린 적도 있다.하하...(그 돈이면 인형을 몇 개 사고도 남았겠지만 또 게임이란 게 승부욕을 부르는 거니까)


이렇게 작은 성취감이나 소소한 행복을 찾는 것이

절망의 시대를 이겨나가는 적응기제인지도 모른다.


'소확행'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의미로 최근 방송가에서 자주 등장한다. 이 역시도 인형뽑기 열풍과 크게 다르지 않겠지.


내 소확행을 말하자면,

매일 아침 노릇노릇 잘 구운 식빵에 버터와 잼을 바르고

라떼나 아메리카노를 함께 마시는 거다.

그렇게 먹으면 꼭 여행을 갔을 때 호텔에서 먹는 조식이 생각난다. 음식에도 향기가 있듯이 버터바른 식빵은 내게 여행의 향기를 준다. 매일 여행을 갈 수는 없어도 여행지의 느낌을 아주 소소하게 느끼는 거지.(대신 배에 러브핸들이 더 두꺼워지는 건...옵션으로 따라붙었다.하하...)

com.daumkakao.android.brunchapp_20190328124128_0_crop.jpeg


포스트그래드란 영화에서 주인공들의 소확행은 '아이스크림 먹기'다.

영화 '포스트 그래드'중에서

"세상에서 어떤 끔찍한 일이 일어난다고 해도

이거 한 입이면 다 잊을 수 있어."

취업에 실패한 라이든에게 친구 아담이 아이스크림을 건네며 하는 말이다. 물론 후에 라이든 역시 아담의 마음을 풀어주기 위해 아이스크림 트럭을 끌고 간다.


내 친구 한 명의 소확행은 피규어를 모으는 거고

또 다른 친구의 소확행은 매달 통장잔고를 확인하며 돈이 조금씩 늘어나는 걸 보는 거란다.


세상을 살다보니

때로는 성공에 목말랐을 때도 있고

때로는 돈에 굶주려 돈을 쫓을 때도 있었지만

인생은 내 뜻대로 쉽게 움직여주지 않았고 쫓는다고 쫓아지지 않는 게 인생이었다.


그러다보니

잡을 수 없는 거창한 목표나 열망에 목이 타고 가슴이 응어리지는 것보다, 남들이 보기에 별 거 아니고 시시해보이더라도 내게 작은 행복이나 위안을 주는 나만의 작은 소확행 한 두개쯤 누리며 즐거움을 찾는 것이 정신건강에도 인생에도 플러스가 되더라.


뭐 까짓거

남이 보기에 성공한 인생따위가 중요할 게 뭔가.

어차피 노력해도 성공은 못할지도 모르는데.

차라리 인형뽑기에서 원하는 인형이 뽑혀져나오는 걸 보며 희열을 느낀다면 그게 또 행복이지.

소소하지만 확실한 나만의 행복말이다.


keyword
이전 10화30대의 질풍노도